HOME 로그인회원가입 최근게시물 사이트맵  
공지사항 : 
기독교미래연구원 재정 확보를 위해 기도부탁드립니다.
기도 부탁: 답변자 영입
ID저장
회원가입ID/비밀번호찾기
문화
문화 * 예술
사진 갤러리
경건의 뜨락
뉴스 & 이슈 더보기
   김장겸 MBC 사장 입장문
   유엔 인권이사회, 朴 전…
   프랑스법원 “교황동상…
   청년들! 우리가 적화되…
   UN 본부 앞에서 문재인 …
   북핵은 이미 레드라인을…
   국가 기간시설 위협하는…
   [정규재의 성명서] 박근…
   (KBS공영노조성명서) 대…
   문재인 부부, 알고보니 …
   이효성 방통위원장 기습…
   북한, 2018년 적화 통일
   [단독] 임종석, 北 …
   미 합참의장 “대북 군…
   [공동성명] 이효성 후보…
문화 * 예술
    >  문화 * 예술
뉴스홈  >  문화 * 예술
美 전기 작가 “부시 전 대통령은 종교적 광신자”
작성일 : 16-08-25 14:05
美 전기 작가 “부시 전 대통령은 종교적 광신자” 부시가 이라크 침공을 통해 성경 예언을 성취하려 했다고 주장
장길남 기자  |  giljang79@newsnnet.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6.08.22  10:51:48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최근 발간된 부시전기 표지

미국의 저명한 대통령 전기 작가 쟌 에드워드 스미스(Jean Edward Smith)는 최근 발행한 부시 전 대통령 전기 <부시>(Bush)에서 부시는 성경의 종말론적인 견해를 가진 종교적 광신자였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부시 전 대통령이 하나님의 계획을 성취하기위해 이라크 침공을 원했던 성경의 종말론적 견해를 가진 전쟁광이었다고 썼다. 작가는 또 부시가 이라크의 대량 학살무기에 대한 유엔 결의안을 확보하는데 실패한 이후 이라크 침공을 위해 프랑스의 지원을 요청했다고 기술했다.

작가 스미스는 부시가 프랑스 대통령에게 “중동에서 곡(Gog)과 마곡(Magog)이 대결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썼다. 스미스는 계속해서 “이 전쟁은 새 시대가 시작되기 전 그의 백성들의 적을 제거하기위한 하나님의 계획이었다”면서 “성경적 예언이 부시가 중동에서 전쟁하도록 만드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것은 명백하며, 전쟁에 대한 성경적 자극이 시라크 대통령으로 하여금 연합군에 참여하도록 만들었다”고 기술했다.

스미스는 이어 9/11이후 부시의 아프간 침공을 비판했다. 그는 아프간 전쟁을 침략전쟁이라고 불렀으며 부시가 아프간에서 전쟁대신 다른 어떤 대안도 찾지 않았다고 썼다.

스미스는 전기에서 미국의 외교정책을 컨트롤한 사람은 딕체니, 도날드 럼스펠드, 콘돌리사 라이스도 아닌 부시 자신이었다면서 부시는 종교적인 확신을 갖고 중요한 외교정책의 결정은 단순히 선과 악의 문제로 다루었다고 서술했다.

하지만 부시전기를 쓴 작가 스미스에 대한 비판도 만만치 않다. 텍사스 대학의 ‘윌리암 클레멘츠 국가안보센터’ 소장이며 텍사스 대학 부교수인 윌 인보덴(Wil Inboden)은 외교잡지<Foreign Policy>에 쓴 글에서 작가 스미스의 전기는 “사실적 오류와 막연한 판단으로 가득차 있다”고 비판했다. 윌 인보덴은 부시행정부 동안 미국무부와 국가안보부에서 5년간 근무했다.

그는 “유식한 독자들은 역사가들이 작품을 만들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하는 도구는 아카이브에서의 리서치, 때때로 인터뷰라는 것을 안다. 하지만 스미스는 이러한 도구 중 어느 것도 사용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인보덴은 저자의 빈약한 리서치로 인해 부시전기는 사건의 잘못된 기술, 타당하지 않은 판단으로 인해 심각하게 왜곡되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프간과 이라크에서의 전쟁이 기독교의 영역을 확대하고 무슬림 세계에 대항하여 또 다른 성전을 구축함으로써 세계를 재편하려는 부시의 노력이라는 스미시의 주장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하지만 인보덴은 부시의 유일한 목표는 적을 섬멸하는 것이었다면서 이라크와 아프간에서 더 많은 무슬림성전주의자들이 미국에 대항하여 싸웠다면 그들도 역시 섬멸되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부시의 전략이 그들을 밖으로 끌어내어 싸울 장소를 제공하는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인보덴은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이 제2차대전중 일본계 미국인을 억류했던 추악한 실수를 피하기로 결심하고 무슬림 커뮤니티와 함께 노력했던 사실을 스미스가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NYT 등 미국의 저명한 매체들은 부시의 전기에 대해 매우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종합적이고 설득력있는 서술”(New York Times)

“부시의 개성에 대해 잘 그려냈다”(Boston Glove)

“부당한 부분도 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잘 조사되었고 잘 쓰여 졌으며 설득력이 있다”(Wall Street Journal)

“균형 잡힌 부시의 초상화. 작가의 기술은 필요하고 가치가 있다”(Christian Science Monitor)

<저작권자ⓒ 크리스찬Q&A (www.christianqna.or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twitter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facebook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Me2Day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요즘
   
목록으로   맨위로

Copyright ⓒ 2011 크리스챤Q&A. All rights reserved. 운영자 이메일 : bkc1202@hanmail.net

※ 크롬에서 동영상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https://chrome.google.com 로 접속하시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