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회원가입 최근게시물 사이트맵  
공지사항 : 
기독교미래연구원 재정 확보를 위해 기도부탁드립니다.
기도 부탁: 답변자 영입
ID저장
회원가입ID/비밀번호찾기
문화
문화 * 예술
사진 갤러리
경건의 뜨락
뉴스 & 이슈 더보기
   김장겸 MBC 사장 입장문
   유엔 인권이사회, 朴 전…
   프랑스법원 “교황동상…
   청년들! 우리가 적화되…
   UN 본부 앞에서 문재인 …
   북핵은 이미 레드라인을…
   국가 기간시설 위협하는…
   [정규재의 성명서] 박근…
   (KBS공영노조성명서) 대…
   문재인 부부, 알고보니 …
   이효성 방통위원장 기습…
   북한, 2018년 적화 통일
   [단독] 임종석, 北 …
   미 합참의장 “대북 군…
   [공동성명] 이효성 후보…
문화 * 예술
    >  문화 * 예술
뉴스홈  >  문화 * 예술
테트라드와 마지막 때
작성일 : 15-09-26 21:00
테트라드로 마지막 때를 알 수 있나요?기독교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 Q&A
크리스천q&a  |  @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5.09.23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 네이버구글msn

Q:붉은 달이 네 차례 연속으로 뜨는 테트라드가 역사상 두번 있었다고 합니다. 그때마다 이스라엘에 나쁜 일이 있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하는 데요. 그래서 테트라드가 일어나는 928일에도 이스라엘에 좋지 않은 일이 있을 거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테트라드를 통해 이스라엘의 변화를 살피면서 마지막 때를 알 수 있는 건가요?

A:'테트라드'(tetrad)가 무엇인지는 잘 알지 못합니다만 질문자가 이미 설명을 해 주셨군요. ''(tetra)이라는 숫자와 관련된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질문자의 설명이 맞다고 가정한다면 이것은 천체 현상과 관련된 것인데, 이런 천체의 특별한 현상들을 가지고 종말의 어떤 특정한 현상이나 때를 알 수는 없습니다. 예수님은 분명히 말씀하시기를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고 하셨습니다(24:36) 따라서 예수님의 재림의 때는 아무도 모릅니다.

나아가서 종말의 어떤 특정한 사건을 천체의 현상을 가지고 예측하려는 시도는 옳지 않습니다. 이런 것을 점성술이라고 하는데 성경에서는 아주 부정적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우상숭배와도 밀접히 관련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천문학이라고 해서 천체 현상을 연구하는 것은 점성술과는 다르지만 그것을 가지고 세상 역사의 어떤 특정한 사건을 예언하려고 하는 시도는 옳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장래 일을 숨기셨습니다. 다만 세상 끝 날에 예수님이 다시 오신다는 것과 부활과 심판이 있다는 것 등에 대해서는 성경에 말씀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세상이 점점 악해지고 미혹이 많다는 것, 전쟁과 기근이 많다는 것 등에 대해서는 말씀해 주셨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믿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역사 속의 구체적인 어떤 특정한 사건을 천체 현상을 통해 미리 알려고 하는 시도는 옳지 않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변종길 교수-고려신학대학원 신약학)

A:저희 분야에서 tetrad 라는 용어를 가끔 다른 경우에 쓰는 때가 있지만, 질문에서 말씀하신 용례로 사용되는 것은 처음 들었습니다.

달이 왜 붉게 보이는지, 왜 일식월식이 일어나는지 그 물리적 원인은 중학생들도 잘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 그런 현상들이 정확히 언제 일어날 지도 몇 만 원 짜리 소프트웨어만 구입하면 다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무슨 (영적인) 이유로 그런 현상이 있는 특정한 시기에 특정한 무슨 일을 도모하시는지 과학자들은 알 수가 없습니다. 과학자가 아니라 그 누구라도. 하나님께서 어떤 일을 하시기 위해 예정에 없던 천문현상을 초자연적으로 일으키신 다기 보다는 이미 정해진 (물리적) 천문현상의 시간표를 그대로 흘러가게 하시면서 그 시간표의 어떤 특정시기에 어떤 (영적인, 역사적인, 신학적인) 일을 하시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tetrad 현상에 0.1 % 라도 무슨 영적인 의미가 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윤석진 교수-연세대 천문우주학)

A:이와 같은 외적인 현상을 가지고 성경과 관련해서 마지막 때 일들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성경해석과 역사 해석의 오류를 범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저 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해서 항상 깨어 있어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는 삶을 사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것이 믿음으로 사는 것이며, 이와 같은 외적인 현상과 성경을 연결시키려고 하는 것은 눈에 보이는 것을 추구하는 성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승구 교수-합동신학대학원 조직신학)

원문보기: http://www.christianqna.org/bbs/board.php?bo_table=z3_3&wr_id=1288

*본 기사는 크리스천Q&A(www.christianqna.org)와의 제휴협약으로 제공 합니다.*

*크리스천Q&A(대표 최병규 박사)는 신앙적인 고민과 궁금증에 대하여 70여 명의 교수 및 각계 전문가들이 답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신앙적인 고민과 궁금증이 있다면 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질문할 수 있습니다. (www.christianqna.org)

 

 

<저작권자ⓒ 크리스찬Q&A (www.christianqna.or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twitter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facebook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Me2Day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요즘
   
목록으로   맨위로

Copyright ⓒ 2011 크리스챤Q&A. All rights reserved. 운영자 이메일 : bkc1202@hanmail.net

※ 크롬에서 동영상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https://chrome.google.com 로 접속하시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