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회원가입 최근게시물 사이트맵  
공지사항 : 
경건의 뜨락, 늘 귀한 자료 올려 주셔서 감사
뉴스 제공 오주한 기자님께 감사
ID저장
회원가입ID/비밀번호찾기
문화
문화 * 예술
사진 갤러리
경건의 뜨락
뉴스 & 이슈 더보기
   최대집, 문정인의 국보…
   이철우, 文 대통령 탄핵…
   北 핵개발 종사자 1만5…
   영국, 이슬람교도 향해 …
   트럼프, 한국의 사드 배…
   문정인의 한미 훈련 축…
   북한, 핵무기 사용 의지…
   한국당 간부 "문재인, …
   미국 청년에게 가혹했던…
   대한민국 실종사진
   헌법부정과 적폐물이, …
   미국, "북한 석유 유입…
   백악관 "미-한 정상회담…
   사드 무관심 속 남한 영…
   한국- 공무원 확충, 경…
문화 * 예술
    >  문화 * 예술
뉴스홈  >  문화 * 예술
안용준의 기독교예술이야기 11 . 샬롬의 예술을 향하여 . 시어벨트의 개혁주의 미학 3
작성일 : 15-03-21 10:03

Seerveld.JPG
 
 
토론토대학교 빅토리아 대학에서 강연하는 시어벨트 박사
 
 
왜 시어벨트 미학인가?!
샬롬의 예술을 향하여 - 시어벨트의 개혁주의 미학 (3)
 
   
▲ 안용준 목사

필자는 이 글을 개혁주의 미학사 가운데서 시어벨트 미학이 차지하는 역사적 위치와 독창적 가치를 발견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에서 쓰고 있다. 왜냐하면 시어벨트 미학은 21세기의 현대미학계와 문화 예술계에 ‘개혁주의 미학’이라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데 역동적인 이론이기 때문이다.

시어벨트에 대한 연구의 또 하나의 중요성은 지금까지 국내에 칼빈이나 카이퍼, 로크마커에 대한 연구는 어느 정도 이루어져 있는데 반해 시어벨트에 대한 미학 혹은 예술철학은 아직 체계적으로 연구되거나 소개되지 않았다는 데서 찾을 수 있다. 그래서 이 글을 통해 필자는 시어벨트 개혁주의 미학을 체계적으로 소개함으로서 그의 개혁주의 미학의 독자적 의의와 한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려고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기독교세계관을 미학의 기반으로 수립하고자 하는 적극적 시도는 카이퍼에 의해 이루어졌다. 커이퍼에게 기독교세계관에 대한 확고한 신념은 기존의 모든 학문들과 그것의 성과에 대한 비판의 결과로 얻어진 것이었다. 19세기 유럽에서는 정치적인 자유주의자나 모더니스트들이 주도하는 지적인 지각변동이 넓고 깊게 일어나고 있었으나 당시의 교회는 새로운 사조에 대해서 무관심했고 무기력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카이퍼는 하나님의 은혜의 빛에 의해 형성된 기독교 예술을 제시하기에 이른다.

시어벨트는 카이퍼가 제시한 새로운 관점에서 출발하여 서구 미학의 주류를 형성한 그리스의 플라톤 미학의 한계를 직시했다. 플라톤 미학은 현세적이거나 일시적인 것을 평가 절하한 반면에 불변하는 진리와 영원한 것에 관한 관조를 강조하였다. 그 결과 지상의 경험에서 오는 다양한 미적 현상들을 평가절하 했던 것이다. 따라서 그는 선을 표상하는 이데아의 영역과 악을 표상하는 현상계를 대립시키는 미학적 태도를 개혁의 대상으로 한다. 그렇게 해야만 기독교세계관을 표방하는 개혁주의 미학의 터전이 순조롭게 마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어벨트 이전 개혁주의 미학은 플라톤주의 미학을 체계적으로 비판하지 않았다. 하지만 시어벨트는 플라톤주의 미학을 비판적으로 보았다. 그는 서구 미학의 주류를 형성한 그리스의 고전주의 미학의 한계를 드러내기 위해 새로운 해석 방식을 사용한 것이다. 그에 따르면, 현대예술이 보여주는 미학적 의미는 얼마든지 다양한 환경 속에서 풍부한 예술적 요소들에 의해 전달되기 때문에, 고전주의 미학의 아름다움 개념으로는 설명하기 어렵다. 시어벨트는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었기에 다의성을 기본 원리로 하는 현대예술에 플라톤의 미학 이론을 그대로 적용시키기 어려웠다.

우리는 개혁주의 미학 덕분에 창조세계의 아름다움을 인정하는 동시에 타락한 세계의 추함을 적극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예술은 창조세계의 아름다움만이 아니라 타락한 세계의 추함도 표현한다. 이것은 하나님에 대한 개념과 미에 대한 개념을 지나칠 정도로 동일시한 환상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저작권자ⓒ 크리스찬Q&A (www.christianqna.or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twitter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facebook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Me2Day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요즘
   
목록으로   맨위로

Copyright ⓒ 2011 크리스챤Q&A. All rights reserved. 운영자 이메일 : bkc1202@hanmail.net

※ 크롬에서 동영상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https://chrome.google.com 로 접속하시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