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회원가입 최근게시물 사이트맵  
공지사항 : 
기독교미래연구원 재정 확보를 위해 기도부탁드립니다.
기도 부탁: 답변자 영입
ID저장
회원가입ID/비밀번호찾기
문화
문화 * 예술
사진 갤러리
경건의 뜨락
뉴스 & 이슈 더보기
   김장겸 MBC 사장 입장문
   유엔 인권이사회, 朴 전…
   프랑스법원 “교황동상…
   청년들! 우리가 적화되…
   UN 본부 앞에서 문재인 …
   북핵은 이미 레드라인을…
   국가 기간시설 위협하는…
   [정규재의 성명서] 박근…
   (KBS공영노조성명서) 대…
   문재인 부부, 알고보니 …
   이효성 방통위원장 기습…
   북한, 2018년 적화 통일
   [단독] 임종석, 北 …
   미 합참의장 “대북 군…
   [공동성명] 이효성 후보…
문화 * 예술
    >  문화 * 예술
뉴스홈  >  문화 * 예술
'갑질'에 대한 단상 / 박진후
작성일 : 15-02-06 15:17

서초동 이갑질씨의 인생 컨설팅

인생을 편하게 살고 싶으세요? ‘욕망하는 대로살아보세요. 인생이 참 편해집니다. 무슨 말이냐구요? 말 그대로 맘 가는대로 사는 거죠. 먹고 싶으면 먹고, 마시고 싶으면 마시고, 원망하고 싶으면 원망하고, 욕하고 싶으면 욕하는 겁니다. 누군가를 밟고 일어서야 한다면 그냥 모른 척 밟으세요. 주위 시선이요? 사람들은 바보라서 시간이 지나면 금방 잊어버릴 거에요. 어쨌든 성공만 하면 인정받는 세상이잖아요. 고민할 필요가 없으니까 스트레스 받을 일도 없겠죠?”

 

갑 질에 대한 단상

요즘 뉴스를 보면 소위 갑 질하는 사람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욕망하는 대로 사는 사람들의 전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땅콩을 봉지 째 주니까 짜증나서 비행기 회향시킨 것 이구요. 주차직원의 태도가 맘에 안 드니까 무릎 꿇고 반성할 시간을 준 것입니다. 이것저것 생각하고 양보하면 불편하잖습니까? 그러니까 마음가는대로, 욕망하는 대로 행동하는 겁니다.

이 사람들은 돈과 인맥이 자신을 보호해 줄 것이라는 믿습니다. 내가 어떤 짓을 해도 그 뒤에 있는 거대자본이 날 보호할 테고, 그동안의 사회적 업적이 갑 질에 대한 자신들을 권리를 명분화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부정을 일으켰던 기득권들의 갑 질의 심리 안에는 이런 보상심리가 자리 잡고 있답니다. 자신들이 나라를 위해서 헌신해왔고 자신의 능력으로 지금도 발전하고 있으니, 충분히 그럴 수도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 대중들은 이들의 뻔뻔함혐오감으로 받아들인다는 게 문젭니다.

 

참 불편한 인생

욕망은 누구나 있습니다. 욕망대로 살려는 것은 어쩌면 본능인지 몰라요. 그런데 우리 안에 양심이라는 게 자꾸 우리의 발목을 붙잡습니다. 욕망대로 살고 싶은데, 자꾸 양심이 고민하게 만드는 것이죠. 무엇이 죄고, 무엇이 정의인지, 무엇이 하나님의 뜻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갈등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구요. 그러니, 양심에 따라서 살면 인생이 불편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는 나쁘지만, ‘죄 의식을 갖는 것은 좋습니다. 지금 자기 행동이 죄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는 반증이거든요. 양심이 작동한다는 소립니다. 죄 의식에 깊이 빠져서 낙심하고 좌절하는 것이 문제지, 죄를 의식하고 스트레스 받는 것은 좋은 증상입니다. 그것이 오히려 우리의 신앙과 인간의 존엄성을 지켜줄 테니까요.

<저작권자ⓒ 크리스찬Q&A (www.christianqna.or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twitter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facebook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Me2Day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요즘
   
목록으로   맨위로

Copyright ⓒ 2011 크리스챤Q&A. All rights reserved. 운영자 이메일 : bkc1202@hanmail.net

※ 크롬에서 동영상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https://chrome.google.com 로 접속하시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