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회원가입 최근게시물 사이트맵  
공지사항 : 
기독교미래연구원 재정 확보를 위해 기도부탁드립니다.
기도 부탁: 답변자 영입
ID저장
회원가입ID/비밀번호찾기
문화
문화 * 예술
사진 갤러리
경건의 뜨락
뉴스 & 이슈 더보기
   김장겸 MBC 사장 입장문
   유엔 인권이사회, 朴 전…
   프랑스법원 “교황동상…
   청년들! 우리가 적화되…
   UN 본부 앞에서 문재인 …
   북핵은 이미 레드라인을…
   국가 기간시설 위협하는…
   [정규재의 성명서] 박근…
   (KBS공영노조성명서) 대…
   문재인 부부, 알고보니 …
   이효성 방통위원장 기습…
   북한, 2018년 적화 통일
   [단독] 임종석, 北 …
   미 합참의장 “대북 군…
   [공동성명] 이효성 후보…
문화 * 예술
    >  문화 * 예술
뉴스홈  >  문화 * 예술
기독교 문화 번영을 위한 제안 / 박진후 목사
작성일 : 14-03-27 07:28

시대를 막론하고 문화가 융성했던 지역들을 살펴보면, 다양한 문화가 한데 아우러져 공존했던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로마가 역사 속에 위대한 대국으로 남을 수 있었던 것은 속국의 문화라도 그것을 존중하고 비평적으로 수용했던 정책 덕분이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로 그리스의 신화를 그대로 흡수해 자국의 신화를 만들어 낸 경우가 있습니다. ‘우수한 문화를 받아들여 삶을 고양시킨다는 것이 당시 로마인들의 생각이었습니다. 지금도 로마신화는 그리스 신화와 함께 그리스 · 로마신화라고 불립니다.

실크로드와 함께 인류 최고(最古)의 교역로로 꼽히는 차마고도는 단순히 차와 말만 오고간 교역로가 아닙니다. 역사가 만나고 문화가 어우러지는 소통과 화합의 길이었습니다. 그래서 차마고도를 따라 형성된 마을 한복판에는 어김없이 사방가(四方街)라는 광장이 열렸고, 다양한 언어와 낯선 문화가 만나 서로 얽히고 융합해서 상생의 장을 이루었습니다.

 

융합과 수용으로 상생을 이룬 사례는 학계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두 개 이상의 전문분야가 서로 협업을 이루는 다학제간(多學際間) 접근은 각 분야의 장점을 서로취하여 상호보완을 시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류학과 역사학의 경우를 살펴본다면, 인류학에서는 인간사회의 역사에 대한 탐구를 역사학에서 찾았고, 역사학에서는 과거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을 인류학에서 찾았습니다. 그 결과 역사인류학이라는 학문이 태동하면서 소외되었던 집단의 역사를 복원하는데 기어를 하게 됐습니다. ‘역사가 없는 사람들을 역사 속으로 끌어들여 역사 주변에 머물던 계층, 민족, 사회를 새롭게 조명하고, 이들의 입장에서 본 역사를 서술함으로써 서구 남성 엘리트 중심으로 씌어 진 획일적인 역사로부터 탈피해 역사의 다양한 모습을 담아낸 것이지요.

뿐만 아니라, 오늘 날 대두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 역시 다학제간 접근을 통해 문제해결이 가능해집니다. 날로 세분화 되고 전문화되면서 근대의 학문들은 크게 발전했지만, 전문영역이 지나치게 좁아지다 보니 상대적으로 현실대처 능력은 떨어지게 됐습니다그러나 지금은 학문간의 협업을 통해 문제 해결능력이 훨씬 더 효과적이 됐습니다. 가령 지구온난화문제, 인간복제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 생물학 · 화학 · 의학적 접근뿐만이 아니라 정치학 · 법률학 · 경제학 등의 사회과학과 문화 · 역사 · 철학 등의 인문학의 협업을 통해 미시적이고 거시적인 비판적 접근으로 문제해결이 가능해 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융합수용이라는 코드에서 기독교 문화 번영의 단초를 찾아보는 건 어떨까요?


<저작권자ⓒ 크리스찬Q&A (www.christianqna.or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twitter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facebook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Me2Day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요즘
   
목록으로   맨위로

Copyright ⓒ 2011 크리스챤Q&A. All rights reserved. 운영자 이메일 : bkc1202@hanmail.net

※ 크롬에서 동영상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https://chrome.google.com 로 접속하시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