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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용준의 기독교예술 이야기 (4) ..... 뒤러의 요한계시록 판화 1
작성일 : 14-03-16 22:31

일곱 촛대의 환상  (요한계시록 1:10~20)

종교개혁 전야 독일의 분위기는 폭풍우가 일듯 심상치 않아보였다. 종교적 사회적 정치적 혼란과 가치관의 붕괴로 인해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불확실성의 역사가 전개되고 있었다. 도시국가의 새로운 통치자들이 일어났으나 농민들은 정신적 피폐함과 삶의 불안을 동시에 느껴야만 했다. 그럴듯하게 포장된 인간의 교만은 두터운 구름층이 되어 하나님의 은혜를 가로막고 있었다.

이제 다가오는 최후의 심판에 대한 새로운 각성이 슬슬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뒤러는 이러한 분위기가 무르익을 무렵인 1498년, 뒤러는 15점의 〈계시록〉 목판 연작을 발표한다. 뒤러의 불꽃같은 예술 정신은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예고하고 있었다.

   
 

뒤러는 사도 요한이 환상 중에 본 영광스럽고 거룩한 주님의 모습을 선명하게 그려내고 있다. 요한은 부활하셔서 영광의 주가 되신 주님의 모습을 보고 있는 것이다. 그는 성령에 감동되어 나팔소리 같은 인자의 음성을 듣는다. 바로 주변을 돌아보던 중 일곱 교회를 상징하는 일곱 촛대 사이에 계신 예수님의 모습을 보고 손을 모으고 경건하게 꿇어앉아 있다.

환상을 보고 두려워하는 요한의 자세가 흥미롭게 다가온다. 요한은 밧모섬의 비참하고 혹독한 환경 가운데 있었지만 계시의 말씀을 전하는 새로운 사명을 받는 순간이다. 고난을 당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일은 누구에게나 다가온다. 그러나 그 순간 하나님의 새로운 사명이 임할 수 있다는 사실이 정말 놀랍다.

이 작품에서 주님의 신적 권위는 아주 선명하게 그려져 있다. 발에 끌리는 옷과 가슴의 금띠는 대제사장의 복장으로 인자의 위엄을 나타낸다. 머리와 털의 희기가 양털 같다는 말은 하나님의 존엄을 표현한 것으로 초지상적으로 밝게 빛나고 있다는 말이다.

입에서 나오는 날카로운 양날의 긴 칼은 성령의 검 즉 하나님의 말씀을 뜻하는데, 활력이 있고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는 힘이 있음을 암시한 것이다. 인자 머리 위 외관선은 요한이 환상 가운데 있음을 시사한다.

이와 함께 뒤러는 주님을 무지개 위에 앉아 계신 모습으로 처리함으로서 소망의 본체이심을 보여주고 있다. 일곱 촛대 위에 일곱 등불이 놓여 있는 모습은 성령이 불꽃처럼 교회를 비추며 능력을 공급하고 계시는 영적인 모습을 묘사한다.

거대하게 보이는 촛대들은 서로 다른 모습을 하고 있으나 다른 사물과 조화를 잘 이루고 있다. 천상의 일곱별은 천사를 대변하는데 주님의 오른손 안에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 구름은 지상의 삼차원성을 초월하여 하늘의 보좌에 자연스레 이르고 있다. 누구든 예수님의 생명과 사랑 그리고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면 그들의 참된 소망이 주의 보좌 앞으로 다가설 것이다.

요한은 환상적인 경험을 나누기 위해 우리를 초자연적 영역으로 초대하고 있다. 그래서 뒤러는 순수하게 미적인 것만을 이 작품의 절대 조건으로 상정하지 않았다. 참된 소망과 영혼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사명의 현장을 공개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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