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최근게시물 사이트맵  
공지사항 : 
감사의 말씀: 펜앤마이크 정규재 대표님께,
질문 방식 변경: email로
ID저장
칼럼.신학
칼럼
목회.신학.교육
<은혜의 말씀>
김헌교수 칼럼 <치
이영숙 사모의 <어
전공수 목사의 말씀묵
<개척교회는 행복
뉴스 & 이슈 더보기
   2월9일 집집마다 태극기…
   대한민국 왜 이러나?
   北 현송월 방한 중지도 …
   "文생일축하!" 서울 지…
   촛불이 웬일로 "태극기 …
   문재인의 최저임금 부작…
   "무섭고 떨린다"태극기…
   현 정부의 적폐 청산에 …
   한기총 대표회장, 대통…
   고려대학교 대자보, �…
   류여해 한국당 최고위원…
   中 “가난 피하려면 예…
   김장겸 MBC 사장 입장문
   유엔 인권이사회, 朴 전…
   프랑스법원 “교황동상…
<은혜의 말씀> 김병선 선교사
    >  <은혜의 말씀> 김병선 선교사
뉴스홈  >  <은혜의 말씀> 김병선 선교사
영적 성장의 두 요인
작성일 : 17-10-09 13:08
제목: 영적 성장의 두 요인
성경: 베드로전서 1:23-2:2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는 모습을 보면 참으로 좋습니다. 이와 같이 성도들은 영적으로도 거듭난 후 계속 성장하여야 합니다. 오늘 본문은 우리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났다는 사실을 먼저 말하고(1:23-25),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가기 위하여 해야 할 일에 대하여 교훈합니다(2:1-2).

성도는 영적으로 거듭난 사람들입니다(요 3:3, 5, 벧전 1:23-25).
  무엇으로 거듭납니까? 본문은 우리가 세세토록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났다고 합니다(벧전 1:23-25). 예수님께서는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고 하셨습니다(요 3:5).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죄 씻음과 성령의 역사로 거듭납니다. 거듭남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요 1:12-13).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어(빌 3:20),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요 3:5). 영생을 얻게 된 것입니다(요일 5:11-13). 이 생명은 현세의 육신적 생명과는 달리 영원한 것입니다.

  그러면 영적으로 새로 태어난 자로서 성장을 위하여 무엇이 필요합니까?(벧전 2:1-2) 두 가지 중요한 요인이 있습니다. 병에 걸리지 않아야 하고,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여야합니다. 농작물을 위하여 농부는 농약을 쳐서 병을 예방 또는 치료하고, 비료를 주어 양분을 공급합니다. 병든 사람은 정상적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없고, 영양실조인 사람도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없습니다. 본문의 구조를 보면 1절에 이러 이런 것을 버리고, 2절에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는 것이다 라고 말씀합니다. 버려야할 영적 병들과 취하여야 할 영적 양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1. 영적 병인 죄를 버려라(벧전 2:1, 고전 3:1-3).
  “그러므로 모든 악독과 모든 궤휼과 외식과 시기와 모든 비방하는 말을 버리”(벧전 2:1)라고 합니다. 모든 악독(all malice)은 마음속에 있는 악으로서 남을 해치려는 심사입니다. 모든 기만(all deceit)은 악의적인 속임입니다. 외식(hypocrisy)은 외형으로는 좋게 보이나 실제 속은 그렇지 않은 거짓입니다. 시기(envy)는 비교의식의 소산으로서 타인의 행복을 원치 않는 마음입니다. 보통은 다른 사람의 유능함을 싫어하는 마음입니다. 모든 비방하는 말(slander of every kind)은 대인 관계에 나타나는 악으로서, 남을 대항하여 말하는 악담, 중상을 가리킵니다. 이것들은 죄로서 영적 병들입니다.
  고린도교회 교인들이 오래된 신자들임에도 불구하고 영적으로 어린아이 수준에 머물러 있었던 이유는 죄를 끊어버리지 못한 데 있었습니다(고전 3:1-3). 교인들간에 분파가 있었습니다. 병은 영적 지진아를 만듭니다. 우리도 아직 이런 종류의 죄들을 끊어버리지 못한 가운데 있다면 이것 때문에 영적으로 성장을 못하고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2. 영적 양식인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라(벧전 2:2, 히 5:11-14).
  “갓난 아기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고 합니다(벧전 2:2a). 순전하고 신령한 젖은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오늘 우리에게는 성경 말씀입니다. 매일 성경 읽기를 힘써야합니다. 전체적으로 알기 위하여 다독이 필요합니다. 아울러 말씀을 공부함으로 말씀의 깊은 맛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공부와 소그룹의 나눔에서 우리는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말씀을 사모하는 사람들은 복음적 성경 강해나 설교 듣기를 좋아합니다. 교회의 홈페이지에서 교회에서 증거되었던 설교를 다시 보실 수가 있습니다. 들은 말씀 가운데 중요한 구절은 암송하고, 그 말씀을 묵상하는 버릇은 우리의 마음의 세계를 주님 나라의 법이 지배하게 하는 유익한 방법입니다. 
  히브리서 수신자들은 오랜 신자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하여 영적으로 어린 아이에 머물러 있었습니다(히 5:11-14). 그래서 바울은 빌립보교인들에게 그들의 사랑을 지식과 모든 총명으로 점점 더 풍성하게 하시기를 기도한다고 했습니다(빌 1:9). 영적 성장의 중요 요인의 하나는 하나님을 아는 것에 자라는 것입니다(골 1:10).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순종하는 정도와 영적 성숙도는 일반적으로 정비례합니다.

  시편의 첫 편은 누가 복 있는 사람인가를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합니다(시 1:1). 죄를 끊어버린 사람입니다. 그 사람은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입니다(시 1:2). 하나님의 말씀을 섭취하는 사람입니다. 이 사람은 죄를 끊는 생활과 말씀을 사모하는 삶을 사는 사람임으로 영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사람인 것이 분명합니다. 이 사람은 마치 시냇가에 심은 나무와 같습니다.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습니다.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합니다. 무엇을 하든지 그 행사가 다 형통합니다(시 1:3). 새 생명을 얻은 하나님의 자녀요, 천국 백성이 되었으니 죄를 끊어버립시다. 신령한 말씀을 사모합시다. 영적으로 성장하여 장성한 성도가 됩시다.
<저작권자ⓒ 크리스찬Q&A (www.christianqna.or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twitter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facebook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Me2Day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요즘
   
목록으로   맨위로

Copyright ⓒ 2011 크리스챤Q&A. All rights reserved. 운영자 이메일 : bkc1202@hanmail.net

※ 크롬에서 동영상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https://chrome.google.com 로 접속하시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