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회원가입 최근게시물 사이트맵  
공지사항 : 
경건의 뜨락, 늘 귀한 자료 올려 주셔서 감사
뉴스 제공 오주한 기자님께 감사
ID저장
회원가입ID/비밀번호찾기
칼럼.신학
칼럼
목회.신학.교육
<은혜의 말씀>
김헌교수 칼럼 <치
이영숙 사모의 <어
전공수 목사의 말씀묵
<개척교회는 행복
뉴스 & 이슈 더보기
   최대집, 문정인의 국보…
   이철우, 文 대통령 탄핵…
   北 핵개발 종사자 1만5…
   영국, 이슬람교도 향해 …
   트럼프, 한국의 사드 배…
   문정인의 한미 훈련 축…
   북한, 핵무기 사용 의지…
   한국당 간부 "문재인, …
   미국 청년에게 가혹했던…
   대한민국 실종사진
   헌법부정과 적폐물이, …
   미국, "북한 석유 유입…
   백악관 "미-한 정상회담…
   사드 무관심 속 남한 영…
   한국- 공무원 확충, 경…
<은혜의 말씀> 김병선 선교사
    >  <은혜의 말씀> 김병선 선교사
뉴스홈  >  <은혜의 말씀> 김병선 선교사
네 부모를 공경하라 (에베소서 6:1-3)
작성일 : 17-05-08 14:14

제목: 네 부모를 공경하라.

성경: 에베소서 6:1-3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면서 제일 먼저 맺는 관계는 부모님과의 관계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모의 돌봄의 혜택 속에서 사람은 성장하게 됩니다. 부모의 사랑은 희생적입니다. 모든 부모님들은 효도를 받으셔야합니다. 성경은 효()에 대하여 어떻게 말씀하고 있습니까? 성경은 효도를 교훈하고, 효도에 따르는 상급과 불효에 따르는 벌을 말씀합니다.

 

1. 왜 효도해야 합니까?

효도는 옳은 일이기 때문입니다(6:1). 부모님이 우리에게 베푸신 수많은 일들을 기억해 보십시오. 효도하는 것은 당연히 옳은 일입니다.

효도의 계명은 복의 약속이 있는 첫 계명입니다(6:2, 20:12). 잘 되며 장수하게 해주신다는 약속이 있습니다. 또한 효도의 계명은 주신 순서로 보아 첫 계명입니다. 십계명은 하나님께 향한 계명으로 1-4계명과 사람간의 관계에 관한 계명으로 5-10계명이 있습니다. 그 중 사람간의 관계에 관한 계명의 첫째로 효도의 계명을 주셨습니다. 가장 중요하기에 사람과의 관계에서 지킬 계명 중 첫 계명으로 주신 것입니다.

효도는 주님과 부모님을 기쁘게 해드리는 것입니다(3:20). 골로새서 3:20주안에서라는 말이 사본에 따라서 한글개역성경의 번역과 같이 주안에서로 되어있는 것도 있지만, “주께로 되어있는 사본도 있습니다. 한글개역성경의 번역처럼 해석하는 경우에는 주안에서 부모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라고 이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후자의 번역을 따른다면 부모님을 순종하는 것이 주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NIV성경은 “Children, obey your parents in everything, for this pleases the Lord.”라고 번역하여 후자를 따르고 있습니다. 어떤 번역을 따르든지 결과는 하나님과 부모님을 기쁘시게 해드리는 것임은 분명합니다.

 

2. 어떻게 효도합니까?

부모님께 순종해야 합니다(6:1, 3:20, 23:22a). 누가 우리의 부모님이십니까? 결혼한 분들의 경우 양가의 부모님이 다 부모님이십니다. 또한 낳아주신 분과 길러주신 분이 다른 경우 두 분이 다 부모님이십니다. 순종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지시하시는 것이 있는 경우 그 지시가 주안에서 문제가 될 것이 없으면 순종하여야 합니다. 지시가 없는 경우에도 부모님의 마음을 헤아려 원하시는 것을 순종하여 드려야 합니다.

부모님을 공경해야합니다(respect; 6:2, 19:3). 공경을 한글사전에는공순(공손하고 온순함)히 예를 드러내어 섬김이라 설명하고 있습니다. 공경은 지시와 상관없이 부모를 존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 부모님들을 즐겁게 해드려야 합니다(15:20a). 부모님들을 경히 여기지 말아야 합니다(23:22b, 15:20b). 불신 부모님을 모시고 있는 분들은 어떤 모양으로든지 전도를 힘써야 합니다. 교회에 모시고 나와야합니다. 이것이 부모님의 은혜를 보답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3. 효도하는 자에게 어떤 상급이 따릅니까?

하는 일들이 복을 받아 잘 됩니다(6:3, 5:16). 아울러 장수의 복을 받게 됩니다(6:3, 5:16). 고생을 하며 장수하는 것은 복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잘되며 장수하는 것은 복입니다.

 

4. 불효한 자는 어떤 벌을 받게 됩니까?

부모를 저주하는 자는 그 등불이 꺼진다고 했습니다(20:20). 잘못한 일이 있는 부모에 대한 반항 또는 자녀의 마음에 상처를 주신 일이 있는 부모에 대한 언어폭력도 배은망덕의 죄입니다. 부모가 베풀어 주셨던 많은 희생적인 사랑이 한두 가지 잘못이 있다고 다 상쇄된다는 말입니까? 적극적인 불효자는 반드시 죽이라 하셨습니다(21:15,17). 십계명의 각 계명이 그 계명을 어기면 죄입니다. 효도의 계명도 지키지 않으면 죄입니다. 불효자의 눈은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힌다고 잠언은 말씀합니다(30:17). 객사하여 시체를 매장해줄 자가 없을 것을 보이는 말씀입니다.

 

많은 범죄자들이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사람들이라는 것을 보면, 오늘의 우리가 지금의 위치에 있는 것을 나 자신의 노력의 결과로만 여긴다면 착각입니다. 부모님의 희생과 사랑의 결과입니다. 세상이 다 나를 버리는 때에도 부모님은 나를 포기하지 않고 기대를 가지시며, 내가 잘못한 경우에도 끝까지 나를 변호하시는 분들이십니다. 범죄 할 생각이 들 때는 눈을 감고 어머님의 얼굴을 생각해 보십시오. 자살을 하려던 한 병사가 어머니의 생각이 나서 차마 자살을 하지 못하였다는 고백을 하였습니다. 이제는 약해진 몸과 흐려지는 기억력을 가지고 외롭게 시간을 보내시는 부모님, 살아있는 것 자체를 죄스러워하시는 부모님, 이분들의 쇠약하심은 우리를 지금의 우리로 기르시느라 소진하신 까닭임을 우리는 기억하여야 합니다.

<저작권자ⓒ 크리스찬Q&A (www.christianqna.or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twitter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facebook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Me2Day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요즘
   
목록으로   맨위로

Copyright ⓒ 2011 크리스챤Q&A. All rights reserved. 운영자 이메일 : bkc1202@hanmail.net

※ 크롬에서 동영상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https://chrome.google.com 로 접속하시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