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회원가입 최근게시물 사이트맵  
공지사항 : 
기독교미래연구원 재정 확보를 위해 기도부탁드립니다.
기도 부탁: 답변자 영입
ID저장
회원가입ID/비밀번호찾기
칼럼.신학
칼럼
목회.신학.교육
<은혜의 말씀>
김헌교수 칼럼 <치
이영숙 사모의 <어
전공수 목사의 말씀묵
<개척교회는 행복
뉴스 & 이슈 더보기
   김장겸 MBC 사장 입장문
   유엔 인권이사회, 朴 전…
   프랑스법원 “교황동상…
   청년들! 우리가 적화되…
   UN 본부 앞에서 문재인 …
   북핵은 이미 레드라인을…
   국가 기간시설 위협하는…
   [정규재의 성명서] 박근…
   (KBS공영노조성명서) 대…
   문재인 부부, 알고보니 …
   이효성 방통위원장 기습…
   북한, 2018년 적화 통일
   [단독] 임종석, 北 …
   미 합참의장 “대북 군…
   [공동성명] 이효성 후보…
<은혜의 말씀> 김병선 선교사
    >  <은혜의 말씀> 김병선 선교사
뉴스홈  >  <은혜의 말씀> 김병선 선교사
긍휼히 여기는 자 (팔복 5) ( 마태복음 5:7)
작성일 : 17-03-30 11:40

제목: 긍휼히 여기는 자 (팔복 5)
성경: 마태복음 5:7

  산상수훈의 팔복은 하나님 나라의 백성의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의 백성의 영적 자질을 보여줍니다. 팔복의 다섯 번째는 하나님의 백성이 다른 사람의 불행에 대하여 가지는 태도를 보여줍니다. 긍휼히 여깁니다. 긍휼히 여기는 것은 어떤 것이며, 그에 따르는 복은 어떤 것입니까?

1. 긍휼히 여기는 것은 어떤 것입니까?
  긍휼은 하나님의 성품의 하나입니다(느 9:31). 긍휼은 사람에게 필요한 것을 가진 자가 그것을 못 가진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입니다. 긍휼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사람의 불행을 회복시켜 주려는 고통스런 심정”입니다. 긍휼은 다른 사람의 불행에 대한 태도로서 그것을 해결하여 제거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산상수훈의 팔복 중 앞에 말씀하신 복 있는 자의 네 특성과는 달리 긍휼히 여기는 것은 희생적인 실천이 요구됩니다. 핍절한 사람을 안타까워하여 가진 것을 나누는 것입니다. 긍휼히 여기는 것은 마음으로 안타까워만 하는 것이 아니라 불행을 제거하기 위하여 실제로 기도하고, 말하고, 눈물을 흘리고, 가진 것을 나누는 것입니다.
  영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소유한 사람은 구원받은 죄인으로서 아직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을 긍휼히 여깁니다. 그리스도 없는 사람들은 그대로 두면 죄 가운데 살다가 영원한 불 못에 들어가게 됩니다. 육신의 생명을 연장 받고 있는 동안이 그들이 구원받을 수 있는 기간입니다. 아직 기회가 있을 때 예수님을 알아야합니다. 사람의 생이 언제 끝날지 모르기 때문에 복음을 전하는 것은 언제나 시급합니다. 데이비드 브레이너드(David Brainerd;1718-1747)는 아메리카 인디언들이 그리스도 없이 죽어가는 것을 참을 수 없어서 자신의 몸을 돌보지 못하고 복음을 전하다가 결국은 29살의 젊은 나이에 지쳐서 죽었습니다. 그의 일기는 오늘도 많은 사람들의 마음에 영혼 사랑에 대한 진한 감동을 줍니다.
  물질적으로는 먹을 것, 입을 것 그리고 거처가 없음으로 지친 사람들을 긍휼히 여깁니다. 의식주 문제를 돌봐줍니다.
  정신적으로는 고아와 무의탁 노인, 장애인, 외국인 노동자, 불우 청소년 등 정서적으로 상처받고, 소외되어 외로운 사람들을 긍휼히 여깁니다.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고 성경은 말씀합니다(롬 12:15).

2. 긍휼히 여기는 자는 어떤 복을 받습니까?
  긍휼히 여기는 자는 긍휼히 여김을 받습니다. 성경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면 너희 천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신다 하셨고(마 6:14),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라 하셨으며(눅 6:38),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하셨습니다(갈 6:7). 작은 규모지만 긍휼을 심는 자는 주님의 규모로 크게 긍휼을 거둡니다. 주님도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고 하셨습니다(행 20:35). 자비한 자에게는 주님의 자비를 나타내십니다(시 18:25). 긍휼히 여기는 자가 받는 긍휼은 어떤 것입니까?
  마음에 주님은 먼저 기쁨, 여유, 평안, 위로를 주십니다. 영적으로 부유함이 생기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긍휼을 받게 하십니다. 시편 41:1-3은 빈약한 자를 권고하는 자가 받을 축복을 말씀합니다. 재앙의 날에 여호와께서 건지시고 보호하사 살게 하시고, 병이 든 경우에는 고쳐주십니다. 6.25사변 때 가난한 사람들을 후대하였던 부자가 인민군에 잡혀 위기에 처해졌으나 공산당의 앞잡이가 된 사람들 중 그의 후덕함을 아는 젊은 이에 의해 풀려난 일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사야 58:6-12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바른 금식이 어떤 것인가를 말씀합니다. 참된 금식은 흉악의 결박과 멍에를 풀어주고(6), 의, 식, 주 문제를 도와주며(7a), 친척을 돌보는 것입니다(7b). 그리하면 그 빛이 아침같이 비췰 것이고(8a), 치료가 급속할 것이며(8), 그의 의가 나타나고(8b), 여호와의 영광이 그의 뒤에 호위할 것입니다(8b). 신속한 기도응답을 주시고, 하나님께서 친히 나타내 주십니다(9a). 긍휼을 베푸는 자가 세상에서 하나님께 받을 긍휼의 내용입니다.
  심판 때 하나님의 긍휼을 받습니다. 양과 염소를 나누는 심판 때 주님은 긍휼을 베푼 자를 칭찬하십니다. 주린 자, 목마른 자, 나그네 된 자, 헐벗은 자, 병든 자, 옥에 갇힌 자를 돌본 자들을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라고 부르시며, 천국을 상속하라고 하십니다(마 25:31-46).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 주기를 좋아하며 동정하는 자가 되면,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 됩니다(딤전 6:18-19).

  병원 사역과 호스피스 사역에 봉사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장애인 시설을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봉사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적십자기는 긍휼사역의 상징입니다. 십자가는 최고의 긍휼의 나타남입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은 십자가를 지는 사람으로 남을 긍휼히 여기는 축복의 사람입니다.

<저작권자ⓒ 크리스찬Q&A (www.christianqna.or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twitter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facebook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Me2Day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요즘
   
목록으로   맨위로

Copyright ⓒ 2011 크리스챤Q&A. All rights reserved. 운영자 이메일 : bkc1202@hanmail.net

※ 크롬에서 동영상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https://chrome.google.com 로 접속하시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