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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7-09-26 12:42
기술자 히람(후람)의 어머니는 어디 출신인가요?
 글쓴이 : 영적호기심 (175.♡.58.102)
 
두로왕 히람(후람)의 아버지(히람 또는 후람 왕)께 속한 자이면서 아버지는 놋쇠 대장장이이자 두로 사람인, 후람(히람)이라는 기술자의 어머니는 결국 납달리 지파 출신인가요? 아니면 단 출신인가요? ㅜㅠ

열왕기상 7:14과 역대하 2:14의 묘사가 다르네요;;;;

또 궁금한 것은 두로왕 히람 할 때 ‘히람’은 애굽의 파라오와 같은 직책명인가요? 아니면 이름인가요? 

Vincent (175.♡.22.88) 2017-10-13 (금) 12:17

먼저 “후람의 아버지께 속한 자”라는 표현을 살펴보겠습니다. 두로 왕 솔로몬의 요청에 지체하지 않고 답신을 통해서 총명한 숙련된 장인을 보내겠다고 합니다. 그의 서신에서 그를 소개하면서 그가 “전에 내 아버지 후람에게 속하였던 자라”라고 합니다(대하 2:13b). 이것은 단순히 ‘러후람 아비’(leḥūrām ’āḇī)에 대한 번역입니다. 문자적으로 “내 아버지 후람”이란 번역은 의미 전달이 안 됩니다. 후람의 아버지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아비바알’(Abibaal)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최근 영어번역(ESV, NIV, NRSV, JB)이 Huram-abi라는 이름으로 번역했지만 이렇게 조합된 이름은 성경의 용례가 없습니다. ‘아비’라는 히브리어는 후대에 아람어와 함께 직책을 나타내는 말로 더 많이 썼습니다. 그래서 NEB를 위시해서 여러 주석가들은 창세기 45:8에 근거해서 히브리어 ‘아비’를 장인(master)이라는 직책으로 번역했습니다(NKJV, my master craftsman). 문자적으로 ‘나의 아버지 후람’을 의미를 살려서 ‘장인(匠人) 후람’으로 번역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속하였던”은 전치사 ‘러’(le)의 번역인데 전치사가 붙은 상태에서 ‘장인 후람’을 ‘보내다’의 목적어로 쓸 수 있기 때문에 그 번역은 무시해도 됩니다(스 8:16; 대하 17:7. GK § 117 n.).

이렇게 보면 장인 히람은 두로 왕 히람과 가계가 완전히 다른 사람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는 열왕기 본문은 그의 어머니를 납달리 사람이라고 언급했고(왕상 7:14), 역대기 기자는 그의 어머니를 단 지파 사람이라고 기록하고 있다는 것입니다(대하 2:14). 이렇게 서로 모순된 표현을 조화시키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가능성이 있다면 두 기록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더 신빙성 있는 기록을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열왕기의 기록은 서술적으로 묘사되었고, 역대기의 기록은 두로 왕 히람의 서신에 기록된 정보입니다. 이것은 그 서신의 기록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사실 납달리 지파와 단 지파는 갈릴리 북쪽이 위치하면서 아람국경에 가깝고 두 지파가 인접해 있습니다. 단 지파가 라이스에 정착하면 그렇게 되었습니다(삿 18:31). 아마도 시돈 사람들이 볼 때는 이스라엘의 납달리 지파나 단 지파의 차이를 못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히람’은 직책이 아니고 개인의 이름입니다. 역대기에 언급된 ‘후람’은 ‘히람’의 변형된 이름입니다. ‘히람’은 페니키아어 ‘아히람’의 축약된 이름입니다. 이 히람은 히람1세(약 969-936)로서 다윗과 솔로몬 시대에 중요한 외교 상대였습니다.


고신대학교 구약학

신득일 교수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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