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회원가입 최근게시물 사이트맵  
공지사항 : 
경건의 뜨락, 늘 귀한 자료 올려 주셔서 감사
뉴스 제공 오주한 기자님께 감사
ID저장
회원가입ID/비밀번호찾기
 Q&A(질문하기)
공개답변
뉴스 & 이슈 더보기
   [정규재의 성명서] 박근…
   (KBS공영노조성명서) 대…
   문재인 부부, 알고보니 …
   이효성 방통위원장 기습…
   북한, 2018년 적화 통일
   [단독] 임종석, 北 …
   미 합참의장 “대북 군…
   [공동성명] 이효성 후보…
   미국인 절반 "군사적 조…
   전교조 합법화 되나.. …
   김정은 "문재인 정권, …
   朴 대통령의 십자가 나…
   괴문서의 특검 제출을 …
   미 한인 2세 학생들, 백…
   평화협정 잘못 맺었다가…
공개답변
    >  공개답변
 
작성일 : 17-04-21 12:25
이슬람 IS가 수니파에서 출현하게 된 배경
 글쓴이 : Vincent (175.♡.133.88)
 

대통령 선거 1차투표를 불과 사흘 앞두고 프랑스 파리 시내 중심가 샹젤리제에서 총격 테러가 일어나면서 테러 공포가 프랑스를 다시 물들이고 있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 수니파 급진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이번 테러의 배후를 자처했다고 합니다. 

이슬람의 분파들 가운데 수니파에사 IS가 출현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요? 혹시 시아파 쪽에서도 과격 혹은 무장 단체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Vincent (122.♡.148.179) 2017-04-22 (토) 10:05

현재 IS는 이라크와 시리아, 또한 레바논 같은 레반트 전 지역의 영토를 요구하고 있다. IS는 무자헤딘 슈라 위원회, 알카에다 이슬람 지부, 쟈시 알파티헨, 준드 알샤하바, 카트비얀 안사르 알타위드 왈 수나흐, 제흐 알타이파 알만소라 등 대형 조직을 포함하여 수니파의 지원을 받고 있다. IS는 이라크와 시리아를 포함한 수니파 칼리프 제도를 부활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20142, 8개월간의 권력투쟁 이후 알카에다는 IS와의 결별을 선언했고, 알카에다 이라크 지부로 시작된 IS는 그 명칭의 변화가 말해 주듯이 독립단체로 부상하면서 자신들의 특성을 부각시키면서 세력을 확대해 가고 있다(<위키백과>, http://en.wikipedia.org/wiki/Islamic_state (2015429).

 

명칭에 대한 변화를 살펴보면 2004년 유일신과 성전(JTJ)은 조직명을잠마앗 알타트 알지하드 피 빌라드 알라피딘으로 바꾸었다. 이 명칭은 메소포타미아를 기반으로 한 지하드 조직이라는 의미이며, 일반적으로는 알카에다 이라크 지부로 명명한다. 20061, 이 단체는 여러 개의 소규모 이라크 반군 단체와 합병하여 모조직 형식으로 무자헤딘 슈라 위원회라는 이름으로 개명했다. 20061012, 무자헤딘 슈라 위원회는힐리프 알무타이빈협정(향기나는 이름의 선서라는 의미)을 통해 4개의 다른 이라크 반군 세력과 이라크 부족 대표와 합류하였고, 다음날에는다우라트 알이라크 알이슬라미야또는이라크 이슬람 정부라는 이름의 단체를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20134, 이 단체가 시리아로 활동 영역을 넓힌 이후 이름을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IL) 또는이라크\알샴 이슬람 정부”(ISIS)라는 이름으로 개명했다. 여기서 알샴은 레반트 또는 대시리아를 의미한다. 조직 자체는 스스로알카에다 이라크 지부라는 이름을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종종 다양한 외신에서 이 단체를 설명하는데 이용하였다. 2014629, 이 단체는칼리프가 통치하는 새로운 이슬람국가를 건설한다고 공식 선언했다. 이날 홈페이지와 트위터 등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자신들의 공식 명칭을이슬람국가”(IS)로 바꿔 나라를 건국하였고 최고지도자인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를 칼리프로 추대했다고 밝혔다(Ibid.).

IS2014819일 제임스 폴리(40, 미국 프리랜서 기자)를 처음 참수한 이후 92일 스티븐 소틀로프(31, 미국 프리랜서 기자), 913일 데이비드 헤인스(44, 영국 구호 활동가), 103일 앨런 헤닝(47, 영국 구호 활동가), 1116일 피터 케이시그(26, 미국인 구호 활동가)를 참수하였고, 2015124일 유카와 하루나(湯川遙菜42, 일본 민간 군사 회사 대표), 201521일 고토 겐지(後藤健二47, 일본 프리랜서 기자)를 참수하였고, 201523일 마즈 알카사스베(27, 요르단 조종사)를 산 채로 불태우는 전무후무한 잔인함을 보이며 전 세계인들에게 이슬람 테러에 대한 공포감을 확산시킨 바 있다(현한나,“ 이슬람국가(IS)와성전(지하드) 가운데들려올소식평화’”,신앙과학문20권 제1(2015): 206.).

이는 사이드 꾸틉의진리를 향한 이정표에 언급되고 있는 주도권 장악을 위한 지하드의 한 방편으로 이해된다. 사이드 꾸틉은 주도권 장악을 위한 지하드를 언급하면서알라가 아닌 다른 인간의 노예 상태에 놓인 인간을 해방시키기 위해 특정한 지리적, 인종적 한계에 의해 제약받지 않고 주도권을 잡아 전체 인류를 구하는 지배적인 세력이 되어야 한다.”(사이드꾸틉,진리를향한이정표, 169.)라고 설명하면서 지하드의 진정한 명분으로 이슬람 운동은 방어적인 것이 아니고, 꾸란 Sura 4:74-76, 8:38-40,9:29-32에 근거하여 알라의 권위를 세우고 알라의 법인 샤리아가 다스리는 세계를 만들기 위하여 공격적으로 행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슬람 지하드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인간이 만든 법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보장해 주는 것이라고한다(Ibid., 160-64.). 이는 사이드 꾸틉의 흑백론적인 이분법적 이슬람원리주의 이념이 투영된 것으로 현대 인류 최고의 잔인함을 과시하고 있는 IS가 사이드 꾸틉의 이념을 실현시킨 것이다. 순교하거나 승리할 때까지 이슬람 지하드 전사로 맞서 싸우되 이슬람에 순복하지 아니하는 자들은 알라의 이름으로 단호히 처형하라는 것이다. 더군다나 이슬람 정권이 수립되지 않은 지역은 모두 자힐리야 시대로 간주하는 바 절대 타협이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자힐리야에서 탈피하려면 알라의 샤리아만이 통용되는 사회를 수립하는 것이고 이것이 바로 IS의 목적인 이슬람국가 건립이다. 꾸란 Sura 45:18, 5:50은 이 세상에 오직 두 가지 길만이 있음을 보여주며, 그 길은 알라와 그의선지자 무함마드에게 복종하거나 아니면 자힐리야를 따르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 세상에서 무슬림이 수행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명은 인간의 리더십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자힐리야를 종식시키고 이슬람의 리더십이 세상을 통치하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Ibid., 279.). 이러한 지침에 IS는 얼마나 신실하게 반응하고 있는가? 사이드 꾸틉에 의하면 IS야말로 그의 가르침에 충실한 신실한 무슬림인 것이다.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소윤정 교수 드림

 

(위 답변 내용은 소 교수님의 이 논문의 일부입니다. http://www.acts.ac.kr/modules/board/bd_view.asp?no=20&ListBlock=&gotopage=1&Pagecount=2&sk=&sv=&id=evangelize26&ca_no=&mncode=&left=14&sleft=18#a1)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저작권자ⓒ 크리스찬Q&A (www.christianqna.or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twitter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facebook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Me2Day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요즘
 
   
 


Copyright ⓒ 2011 크리스챤Q&A. All rights reserved. 운영자 이메일 : bkc1202@hanmail.net

※ 크롬에서 동영상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https://chrome.google.com 로 접속하시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