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최근게시물 사이트맵  
공지사항 : 
질문 방식 변경: email로
질문은 한번에 하나만 받습니다.
ID저장
 Q&A(질문하기)
공개답변안내
공개답변
뉴스 & 이슈 더보기
   “기독교는 혐오집단, …
   폼페이오 "2021년 1월까…
   이스라엘 대통령 방한 …
   우파 유튜브 흠집내기에…
   "北, 비핵화 관련한 美 …
   '촛불' 지지…
   폼페오 "비핵화 실패시 …
   트럼프 탁핵 우려 목소…
   前북한외교관 김태산 "…
   '사법부의 정치화&…
   ‘판사노조’ 논란 법관…
   反共우파 김문수·최대…
   양치기 소년 김정은
   ​​백악관 …
   3차 남북정상회담 소식…
공개답변
    >  공개답변

질문은 이메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bkc1202@hanmail.net 감사합니다.

 
작성일 : 15-12-10 10:18
이슬람의 메시야 사상과 ISIS
 글쓴이 : 所陽 (119.♡.251.73)
 

이슬람에도 메시야 사상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무슬림들도 종말 심판 전에 메시야 마흐디(Mahdi)가 온다고 믿는다는데, 시아파와 수니파 양 파가 다 믿고 있는 것인가요? 시아파와 수니파가 믿고 있는 종말 사상이 다른가요? 또 그 외에도 이슬람의 여러 분파들이 공통적으로 믿고 있는 것인지도 알고 싶습니다. 이슬람에서 메시야 사상이 ISIS 집단에는 어느 정도로 영향을 끼치는 것인지요?

 

늘 답변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所陽 (119.♡.251.73) 2015-12-11 (금) 10:42

* 이 답변은 저희 크리스천 큐앤에이의 답변자 가운데 한 분이시며 저명한 선교학자요 현재 미얀마개혁신학교 학장이신 전호진 박사님께서 보내오신 연구 논문의 일부입니다.




ISIS 종말론 사상
이슬람 테러를 사회, 경제적 차원에서 해석하는 자들은 이슬람 종교의 교리적, 신학적 요인이 테러의 동기가 된다는 것을 간과한다. 이유는 그들은 종교적 관점에서 다루는 것을 처음부터 거절하기 때문이다. 종교집단의 과격행동을 사회, 경제적 소외논리나 식민지 논리로 해석하는 것은 부분적 정답을 줄지는 몰라도 궁극적 해답은 아니다.
이슬람 과격집단의 테러는 이슬람 종말사상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일치된 견해이다. 2012년 Pew여론연구소는 중동과 북 아프리카 남아시아 무슬림들을 대상으로 종말 심판전에 마흐디(Mahdi: 메시야)가 온다고 믿느냐는 질문에 아프가니스탄 무슬림들은 83%, 이라크 72%, 튀니지아 67%, 말레이시아가 62%나 된다고 통계를 발표하였다 (“Article of Faith," ch. 3 in The World Muslims: Unity and Diversity, Pew Research Center, August 9, 2012; http://www.pewforum.org. Jessica and Berger, 219에서 재인용).
역사적으로 시아파 이슬람은 수니파 이슬람 보다 묵시록적 종말 사상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ISIS는 주로 수니파들이다. 그럼에도 ISIS는 종말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 증거는 아프칸 전쟁 때 많은 수니파 무슬림들이 참여하였는데, 이들은 아프칸 전쟁을 종말의 징조로 보았고, 빈 라덴이 미국을 증오한 것도 미국을 종말시대의 적 그리스도로 해석하였기 때문이다. 양파의 종말사상이 유사한 것은 종말이 되면 기독교의 상징인 콘스탄틴노풀이 함락되고, 적 그리스도가 출현하여 예루살렘으로 갈 것이다. 자기들의 메시야는 지상에 내려와서 적 그리스도를 죽이고 모든 사람들을 이슬람으로 개종시킨다. 결국 비무슬림 세계는 정복될 것이다는 것이다 (Jessica Stern and J. M. Berger, ISIS: The State of Terror (London: William Collins Pub., 2015), 221-222).
그러나 종말에 등장하는 메시야 사상은 시아파가 더 강하다. 시아파는 사라진 12번째 이맘에 대한 전설이 있다. 12번 째 이맘은 마흐디 혹은 메시야로서, 심판 때 온다고 확신한다. 필자는 2006년 이란의 시아파 본부가 있는 꼼이라는 도시의 이슬람 신학교를 직접 방문, 그 신학교 부학장과 대담을 하였다. 물론 기독교 신자로서 종교학을 연구하는 교수로 소개하였다. 그는 “당신들이 믿는 예수는 죽지 않고 시아파 천당 4층에 있고 메시야인 12번 째 이맘은 7층천에 있는데, 그가 지상에 나타나면 종말이 오는데, 그때 예수님은 자기들 메시야를 수종드는 자로 뒤를 따르고, 모든 크리스찬들은 자동적으로 시아파 무슬림이 된다고 하였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든 크리스찬들은 무슬림이 된다“는 것이다. 기독교인들이 깊이 음미해야 할 말이다.
이슬람 과격주의 그룹들의 궁극적 목표는 이슬람으로 세계를 정복하는 것이다. 불신자는 다 죽여야 한다는 논리이다. 끔찍한 종말론 사상이다. 이란의 시아파 무슬림들 일부는 호메이니의 이슬람 혁명을 종말의 징조로 해석하였다. 아프칸 전쟁 때 많은 무슬림들이 자발적으로 혹은 사우디 정부의 지원을 받고 참여하였다. 당시 일부 무슬림들은 아프간 전쟁을 종말의 징조로 해석하였다.
ISIS의 특징은 세상을 선과 악으로 아주 단순화시킨다 (Jessica Stern and J. M. Berger, 254). “평화의 집”과 “전투의 집”으로 분류하는 이분법적 세계관은 비이슬람 세계를 궁극적으로는 정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악을 제거하기 위한 “순교”는 영웅주의와 예배의 최고행위로, 인생의 딜레마를 해결해주는 최고수단이라고 한다.
ISIS는 터키에 가까운 시리아의 다비크 점령에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초기 이슬람의 종말사상도 종말에는 무슬림이 “로마”(비무슬림 세계의 상징)를 패배시키는데, 다비크가 바로 그 장소라는 것이다. 다비크를 점령하면서 이들은 칼리프제국 건설을 선언하였다. ISIS는 자기들의 이데올로기에 동의하지 않는 자들의 세계를 청소하겠다는 것이다 (Jessica Stern and J. M. Berger, 233). 이들은 자기들이야말로 종말의 전쟁에 참여하는 주요 전사라는 확신에 휩싸여 있다.

미얀마개혁신학교 학장
선교학
전호진 박사 드림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저작권자ⓒ 크리스찬Q&A (www.christianqna.or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twitter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facebook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Me2Day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요즘
 
   
 


Copyright ⓒ 2011 크리스챤Q&A. All rights reserved. 운영자 이메일 : bkc1202@hanmail.net

※ 크롬에서 동영상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https://chrome.google.com 로 접속하시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