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최근게시물 사이트맵  
공지사항 : 
감사의 말씀: 펜앤마이크 정규재 대표님께,
질문 방식 변경: email로
ID저장
 Q&A(질문하기)
공개답변안내
공개답변
뉴스 & 이슈 더보기
   北 현송월 방한 중지도 …
   "文생일축하!" 서울 지…
   촛불이 웬일로 "태극기 …
   문재인의 최저임금 부작…
   "무섭고 떨린다"태극기…
   현 정부의 적폐 청산에 …
   한기총 대표회장, 대통…
   고려대학교 대자보, �…
   류여해 한국당 최고위원…
   中 “가난 피하려면 예…
   김장겸 MBC 사장 입장문
   유엔 인권이사회, 朴 전…
   프랑스법원 “교황동상…
   청년들! 우리가 적화되…
   UN 본부 앞에서 문재인 …
공개답변
    >  공개답변

질문은 이메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bkc1202@hanmail.net 감사합니다.

 
작성일 : 15-06-12 13:42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Jehovah)
 글쓴이 : 所陽 (182.♡.41.230)
 

하나님의 이름 '여호와'(Jehovah)에 대하여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1. 여호와는 성부 하나님만을 가리키는지요?

2. 여호와는 삼위일체적인 이름인가요?

3. 그리고 여호와를 '야웨'(야훼)라고 발은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4. '여호와'라는 이름과 '엘로힘'이라는 이름 사이에는 어떤 연관이 있는지요?

성경 구절들에 기초하여 설명해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크리스천큐엔에이에서 수고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所陽 (182.♡.41.230) 2015-06-16 (화) 12:50
1. 여호와는 하나님의 이름이기 때문에 성부 하나님만 가리킨다고 볼 수 없습니다.
 한 하나님이 세 위격으로 계신다는 것이 삼위일체라고 할 때 그 위격에 대한 암시는 인간창조에서 볼 수 있습니다(창 1:26). 그것은 삼위 하나님의 결의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남녀를 지으시고(창 1:27) 또 여호와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셨다고 합니다(창 2:7). 그래서 성부 하나님만의 일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2. 여호와를 야웨(야웨)라고 발음하는 것은 ‘여호와’는 틀린 발음이고 ‘야웨’ 또는 ‘야훼’가 원래 발음에 가깝다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의 이름인 YHWH라는 네 히브리어 글자를 발음하지 않고 그냥 ‘주’를 의미하는 ‘아도나이’라고 불렀습니다. 모음이 없는 히브리어 본문에 마소라 학자들이 모음부호를 붙일 때 그 네 글자를 적절하게 발음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 글자에 ‘아도나이’의 모음을 붙였습니다(읽기는 전통을 따라서 아도나이로 발음하도록 했음). 이것은 명백하게 틀린 발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흠정역(KJV)은 그 이름을 Jehovah로 번역했습니다(창 22:14; 출 6:3; 17:5). 한글성경의 ‘여호와’는 이 번역을 따른 것입니다. 그렇지만 현대 학자들은 YHWH는 ‘이다’(to be)를 의미하는 동사 ‘하야’(hāyā)의 사역형(히필) 미완료라고 판단합니다. 그리고 중간의 y (요드)가 원래 w (바우)였다는 것입니다. 이런 변화는 종종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러면 그 발음이 yahwê 가 됩니다. 이것을 한글로 옮기면 ‘야웨’ 또는 ‘야훼’가 됩니다. 여기서 히브리어를 포함한 대부분의 셈어에서는 첫음절의 끝에 오는 h 는 약음 내지는 묵음이기 때문에 강하게 발음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글표기에서 그것을 둘째 음절에서 발음하는 ‘야훼’보다는 ‘야웨’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공적으로 인정한 개역개정이 ‘여호와’라고 하기 때문에 혼란을 주지 않기 위해서 교회에서 설교할 때 ‘여호와’라고 합니다.
3 . 엘로힘은 단순히 ‘신’을 의미하는 ‘엘’(’ēl) 또는 ‘엘로아흐’(’ ęlōah)의 복수형입니다.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장엄함을 나타내는 강세복수로 쓰여서 단수를 나타냅니다. 하나님은 자신을 여호와로 계시하셨기 때문에 그 엘로힘의 이름은 여호와가 되었고 이스라엘은 그것을 받아들여서 여호와를 불렀습니다. 대체로 엘로힘은 능력의 하나님을 의미하고 여호와는 언약의 하나님을 의미합니다. ‘야웨’가 (이스라엘과) 함께 있을 것이라는 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모세의 소명기사에서도 나타납니다(출 3:14).
고신대학교 구약학 신득일 교수 드림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저작권자ⓒ 크리스찬Q&A (www.christianqna.or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twitter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facebook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Me2Day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요즘
 
   
 


Copyright ⓒ 2011 크리스챤Q&A. All rights reserved. 운영자 이메일 : bkc1202@hanmail.net

※ 크롬에서 동영상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https://chrome.google.com 로 접속하시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