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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2-23 11:31
삼위일체론(칼빈의 설명과 종속설의 차이)
 글쓴이 : 所陽 (182.♡.41.230)
 

기독교강요를 보다가 삼위일체에 대해 칼빈이 설명하는 이런 내용을 읽게 되었습니다. "영원 속에서는 전과 후를 찾을 수가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위 하나님의 순서를 살피는 것이 전혀 무의미하다거나 쓸데없는 것이 아니므로, 성부를 먼저 생각하고, 그 다음에 그에게서 성자가 나신 것으로 생각하며,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두분에게서 성령이 나오시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기독교강요 1-13-18)

칼빈의 이 삼위일체에 대한 설명이, '성자종속설'과 다를 것이 무엇입니까? 그리스도가 창조되었다는 것을 빼면, 성자종속설과 다를 것이 없어보여서요. 성부가 먼저 있었고, 성자가 그 이후에 성부로부터 탄생하셨으며, 성부를 가장 먼저로 보는 것이 비슷해 보입니다. '성자종속설'과 위에서 언급한 칼빈의 삼위일체에 대한 성부, 성자, 성령에 대한 서술의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질문자: 이재현


所陽 (182.♡.41.230) 2015-02-24 (화) 11:40
칼빈의 삼위일체론은 종속설이 아닙니다.
말하자면 출생시킴과 출생의 '논리적 순서'인데,
이것 자체는 종속이 아니라, 삼위 간의 협의에 의한 결의를 말합니다.
즉 태어남과 파송받음이 인간적으로 보면 열등하고 따라서 성자의 종속이라 오해할 수 있지만, 동등(호모우시오스)에 기초한 협의와 실행에는 종속이 없습니다.

고려신학대학원
유해무 교수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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