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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1-29 18:35
휴거(공중들림,부활)는 2번 있나요? 휴거(공중들림,부활)는 공중 혼인잔치 인가요 아니면 천국 혼인잔치 인가요?
 글쓴이 : best글터57… (221.♡.88.233)
 
계11:3-13에 보면 "두 증인(두 선지자, 두 감람나무, 두 촛대)의 휴거장면"이 기록되어 있는데, 환난 전 휴거 또는 환난 중 휴거 또는 환난 후 휴거 등과 함께, 휴거는 총 2번 있는 것인가요?

마24:29-31(환난 후 재림,공중 혼인잔치), 살전4:13-17(휴거,공중들림,공중 혼인잔치), 계19:6-9(환난 후 어린양의 혼인잔치) 등의 말씀들에서 "단회적 재림(공중재림 이후 곧장 지상재림 함,주 예수께서 두번째 나타나심)"이라고 한다면 그 말씀들은 "환난 후 휴거"를 의미하는 것인가요? 그 말씀들에서 "휴거의 때"가 서로 일치해야 된다는 입장에서 질문을 드린 것입니다.

그리고 그 말씀들에서 "휴거(재림,공중들림,부활)"는 "공중 혼인잔치" 인가요? 아니면 "천국 혼인잔치" 인가요? 헬라어 원문을 찾아보니 그 말씀들에서 "하늘과 공중"에 대한 "헬라어의 쓰임"이 서로 달라서 "공중 혼인잔치"인지 혹은 "천국 혼인잔치"인지 잘 구별이 되지 않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 3가지 질문을 드렸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所陽 (182.♡.41.230) 2015-02-02 (월) 16:01
* 이 질문에 대하여는 과거에도 저희 ChristianQ&A에 비슷한 질문이 올라왔고, 그 당시에도 변종길 교수님과 김재성 교수님께서 답변을 하셨으니, '검색'창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라며, 변종길 박사님의 2013년 답변을 게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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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거에 대해

1. 우선 '휴거'라는 용어 문제입니다. '휴거'(rapture)란 세대주의에서 많이 사용하는 용어로 전통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세대주의적 의미의 '휴거'는 반대합니다. 그런 것은 없습니다. 성경이 말하는 것은 마지막 날에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 땅 위의 성도들이 공중으로 끌어올리어 공중에서 주를 영접한다는 것입니다(살전 4:17). 이것은 세대주의에서 말하는 휴거와 다릅니다. 세대주의에서는 휴거가 된 후에 또 세상에 남은 사람들이 있고 ... 세상 역사가 계속되고 하는 것 등인데 ... 성경이 말하는 것은 예수님 재림 때에 성도들이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한 번뿐이고 그러면 세상 역사가 끝이 납니다.

2. 마 24:40-42의 '데려감을 당하는 것'도 재림 때에 공중으로 끌어올리어 주님을 영접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 죽은 자들이 일어나서 천국(낙원)에서 예수님과 함께 오는 영혼(살전 3:13)과 결합하여 새로운 완전한 사람을 이루게 됩니다. 부활한 육체(영광스러운 몸, 썩지 아니하는 몸, 신령한 몸)와 완전히 성결해진 영혼이 만나 다시는 헤어지지 않는 결합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영원히 사는 것입니다. 예수님 재림 시에 살아 있는 성도들은 그 몸이 영광스럽게 변화되어 공중으로 올라가서 주님을 영접하게 될 것입니다. 이들도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영원히 살게 될 것입니다. 그때는 이 땅도 다 변화되고 우주도 변화되어서 새 하늘과 새 땅이 될 것입니다.

3. 계 4:1의 "이리로 올라오라"는 것은 휴거가 아닙니다. 이것은 사도 요한에게 주신 말씀인데, 천상 세계의 일을 보여주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요한은 성령에 감동되어 하늘의 보좌와 거기 있는 일들을 보게 된 것입니다. 요한의 영혼이 직접 하늘나라에 올라가 보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성령에 감동되어 천상 세계에 대해 예수님이 보여주시는 것들을 보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쨌든 휴거와는 관계 없는 일입니다.

4. 계 7:1-17도 휴거에 대한 말씀이 아닙니다. '십사만 사천'이나 '셀 수 없는 큰 무리'는 동일한 집단으로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자들'(계 14:3)을 가리킵니다. 곧, 온 세상에서 택하심을 받아 구원함을 받은 사람들 전체를 가리킵니다. 유대인들 중에서뿐만 아니라 이방인들 중에서, 곧 온 세상에서 구원받은 자들의 총합을 가리킵니다. '환난'은 아담의 범죄 후로 세상 끝날까지 늘 있는 것이며 어떤 특정한 사건을 가리키는 것이 아닙니다. '큰 환난'이란 것도 마지막 때 예수님 직전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역사상 큰 환난이 많이 있었습니다. 주후 70년의 예루살렘 멸망 직전의 사건에 대해서도 '큰 환난'이라 했으며(마 24:21), 야곱이 가나안 땅에 있을 때에도 '큰 환난'이 있었다고 합니다(행 7:11). 주후 1세기 말 도미티아누스 황제 치하에서도 큰 핍박이 있었는데, 계 7:14은 그때의 핍박을 염두에 두고 '큰 환난'이라고 말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세대주의자들이 마지막 종말 직전에 닥칠 '7년 대환난' 운운 하는 것과는 관계 없는 것입니다. 그런 것은 성경에 없는 것인데 세대주의자들이 임의로 해석해서 갖다 붙인 것입니다.

5. 계 11:11-12도 휴거에 대한 말씀이 아닙니다. 11절에서 "3일 반"은 7일의 절반으로서 '환난의 때'를 상징하고 , 12절에서 "하늘로 올라가니"란 것은 휴거가 아니라 교회의 승리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입니다. 악한 세력의 교회 공격은 결국 실패하고,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아 교회가 승리한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회화적으로 보여주는 것이지요.

6. 계 19:6-10의 '어린 양의 혼인잔치'는 세상 역사가 끝나고 나서 구원받은 모든 성도들이 재림하신 예수님과 기쁨의 재회를 하는 것을 나타내는 것인데, 앞에서 말한 공중에서 예수님을 영접하는 것과 내용상 같은 것입니다. '혼인잔치'란 것은 정혼한 상태에 있는 우리 신부들(성도들)이 신랑되신 예수님과 결혼함으로써 뗄 수 없는 완전한 결합, 충만한 교제에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7. 전반적으로 볼 때 질문자는 세대주의자들의 견해에 (어느 정도) 서서 질문하기 때문에 모든 것이 혼란스럽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질문자만 그런 것이 아니라 오늘날 온 세상에 세대주의가 쫙 퍼져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견해에 빠져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나오는 대중적인 책들과 소설들을 통해 온 세상에 퍼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세대주의는 20세기에 들어와서 미국을 중심으로 퍼진 견해이며, 그 전에는 거의 없었던 견해입니다. 2천년 기독교 역사에서 비교적 최근에 퍼져서 온세계 교회를 오염시키고 있는 견해입니다. 우리는 전통적으로 교회가 가져 왔던 종말론이 무엇인지를 배워야 하겠으며 성경을 바로 배워야 하겠습니다. 문제는 목사님들이 전통적인 견해를 잘 모르고 통속적인 세대주의에 많이 빠져 있다는 것이겠지요. 그러니 평신도들이 갈피를 못 잡는 것입니다. 참 문제가 많습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견해, 개혁주의 견해를 바로 배우고 아는 것은 건전한 신앙생활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요한계시록에 대한 건전한 해석을 위해서는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 지음, [요한계시록 주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간단간단하지만 올바른 견해가 무엇인지를 잘 정리해 주고 있습니다.

2013. 10. 5.
변 종 길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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