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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01-04 23:00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신 이유
 글쓴이 : 우비피 (121.♡.78.164)
 
"세례 요한이 광야에 이르러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막 1:4)를 보면, 세례는 회개의 세례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근데 그 뒤에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으십니다(1:9).
예수님께서는 죄가 없으신데(히 4:15) 세례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메시아적 의식의 탄생기, 인격과 사역을 명료하게 밝히고 확증하는 역할, 이스라엘과 세례 요한에게 자신을 알림, 활동을 시작하는 표적이나 활동력을 제공 등으로 주장하는 많은 학자들의 의견을 보았는데요,
죄가 없으신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창범 (220.♡.250.39) 2015-01-07 (수) 17:41
이 문제는 간단한 것 같지만 간단하지가 않습니다. 질문자가 잘 지적하신 것처럼 예수님은 죄가 없으신데 왜 세례를 받으셔야만 했던 것일까요? 죄 없으신 예수님,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은 사실 세례를 받으실 필요가 없으셨습니다. 그래서 세례 요한이 예수님이 자기에게 나아와 세례 받으시려고 할 때 극구 말렸던 것입니다(마 3:14). 여기 '말렸다'는 단어의 원어를 보면 미완료 시상으로서 한 번만이 아니라 여러 번 말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자기의 뜻을 굽히지 아니하시고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마 3:15). 예수님께서 요한에 의해 세례를 받으시는 것이 옳다, 그래서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옳다고 하셨습니다. 그러자 요한은 마침내 예수님에게 세례를 베풀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세례 받으시는 것이 왜 옳은지에 대해서는 더 이상의 설명이 성경에 없기 때문에 우리는 그저 추측해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1. 첫째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예수님께서 우리를 대신해서 세례 받으셨다는 것인데, 그러나 이것은 문제가 많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대신해서 십자가를 지시고 형벌을 대신 받으셨다는 것은 옳지만, 그러나 우리가 받아야 할 세례를 대신 받으셨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회개와 믿음, 세례는 각자 개개인이 해야 할 일이며 다른사람이 대신해 줄 수 있는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물론 성령의 도움과 역사로 행하지만 행하는 사람은 여전히 개개인 자신이지 다른 사람이 대신해 줄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예수님이 우리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대신 형벌 받아 주시지만, 그렇다고 우리 대신 믿어 주시는 것은 아닙니다. 회개와 믿음은 성령의 역사로 우리 자신, 각자 개개인이 해야 하는 일입니다. 이런 점에서 세례도 각자 개개인이 받아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그래서 둘째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예수님께서 자신을 자기 백성과 동일시하셨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회개하고 세례를 받고 있는데, 죄 없는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자기를 낮추시고 자신을 자기 백성과 동일시하셔서 자기 백성이 세례 받으시는 그 자리에 서신 것입니다. 물론 죄는 없으셨으며 따라서 자기 죄를 회개하는 것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자기 백성의 죄를 생각하시고, 자기 백성이 받아야 하는 죽음(물에 잠기는 것은 죽음을 의미)과 새 생명(물에서 올라오는 것은 하나님을 향하여 사는 것을 의미)을 체험하시고, 자기 백성과 같은 자리에 서셨던 것입니다. 화란의 개혁주의 주석가인 판 레이우원(C. van Leeuwen)의 설명도 이와 같습니다. "... 우리는 여기서 예수의 메시아 의식의 행동과 메시아 의식의 결과를 인정해야만 한다. 즉, 자기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곧 자기 자신이 죄 사함을 얻게 하는 세례를 필요로 했기 때문이 아니라, 자신을 자기 백성과 하나로 여기고, 그들의 심판과 죽음에 들어가면서 이 세례를 받는다. 동시에 그는 이로써 세례 요한의 선지자적 부름을 인정하며, 또한 오실 자에 대한 그의 증거를 인정한다."(Marcus, 35)

간단하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2015. 1. 7. 변 종 길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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