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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8-09 01:29
창 4:26에 대한 질문과, 창 12:7; 12:8에 관한 질문
 글쓴이 : 우비피 (121.♡.77.47)
 
<p style="margin: 0px">창 4:26 셋도 아들을 낳고 그의 이름을 에노스라 하였으며 그 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br />창 12:8 거기서 벧엘 동쪽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쪽은 벧엘이요 동쪽은 아이라 그가 그 곳에서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br /><br />1. 제가 가지고 있는 성경은 두 구절이 서로 관련구절로 되어 있습니다. 창 4:26에서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p>
<p style="margin: 0px">&nbsp;</p>
<p style="margin: 0px">창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이 당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께 그가 그 곳에서 "제단을 쌓고"</p>
<p style="margin: 0px">창 12:8 거기서 벧엘 동쪽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쪽은 벧엘이요 동쪽은 아이라 그가 그 곳에서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p>
<p style="margin: 0px">&nbsp;</p>
<p style="margin: 0px">2. 위 본문을 보면 12장 7절에 이미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러서(창 12:6) 그곳에서 제단을 쌓았고(창 12:7) 이후에 벧엘 동쪽 산 곧 서쪽은 벧엘이고 동쪽은 아이인 곳에 이르러서 제단을&nbsp;두 번 째로 쌓았는데(창 12:8), 창세기 13장 4절에서는 벧엘과 아이 사이 곧 전에 장막 쳤던 곳을 처음으로 제단 쌓은 곳이라고 말합니다(창 13:3-4).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p>

所陽 (122.♡.148.131) 2014-08-13 (수) 06:47
답변: 두 가지 질문을 하셨습니다.

첫 질문은 창세기 4:26에서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라고 질문하셨습니다. 이 부분은 “그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했다”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라는 주어는 따로 나와 있지 않습니다. 그러면 바로 앞의 ‘에노스’가 주어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에노스’란 ‘아담’과 마찬가지로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 단어는 고유명사로서 사람의 이름을 의미할 수 있고, 또 일반명사로서 ‘사람’을 뜻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번역에는 일반명사로 번역되었는데 구약에는 42번 그렇게 사용되었습니다. 여호와로 번역된 ‘야웨’는 하나님의 공식적인 이름으로서 함께 계시는 그 분의 존재와 임재를 말합니다. 이 이름이 가르치는 것은 하나님은 언약에 신실하신 분이라는 뜻입니다. 특별히 6:3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전능의 하나님으로 나타났으나 나의 이름을 야웨로는 그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였고”)의 의미는 이전의 족장들은 야웨란 이름을 몰랐던 것으로 이해하지 않고, 그 이름이 가진 의미와 기능을 몰랐던 것으로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에노스 시대부터 야웨의 이름을 불렀기 때문입니다(창 4:26). 이 야웨라는 이름은 이스라엘 하나님의 고유한 이름이 됩니다. 그 이름은 성경이전의 아카드어 문헌에도 언급되기는 하지만 어떤 이방신의 이름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이름입니다. 하나님은 야웨라는 이름으로 자기 백성을 부르시고, 인도하시는 인격적이고 신실하신 하나님이다. 모세는 그 분이 어떤 분이신지 분명히 들었습니다. “야웨께서 구름 가운데에 강림하사 그와 함께 거기 서서 야웨의 이름을 선포하실새 야웨께서 그의 앞으로 지나시며 선포하시되 야웨라 야웨라 자비롭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하고 인자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라”(출 34:5-6). 에노스 시대에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다는 것은 단순히 여호와께 기도했다기 보다는 언약의 하나님 여호와를 향한 공식적인 예배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질문은 “벧엘과 아이 사이 곧 전에 장막 쳤던 곳을 처음으로 제단 쌓은 곳이라고 말합니다(창 13:3-4).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라고 질문하셨습니다. 질문자는 아브라함이 세겜에서 처음으로 단을 쌓았는데 이 장소가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곳이라고 한다면 모순된다는 의미로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처음으로’라는 히브리어 ‘바리쇼나’(bārišōnā)는 ‘처음에’란 기본 의가 있지만 ‘그 전에’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후자의 의미로 이해한다면 문맥상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고신대학교 구약학
신득일 교수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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