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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4-19 12:25
민 24:17 본문 후반부에서 "셋의 자식들을 다 멸하리로다"라는 말씀의 뜻을 알고 싶습니다.|♡―··
 글쓴이 : grace (141.♡.145.181)
 

이 본문에서 "셋"은 창 4:25에 등장하는 아담의 셋째 아들, 셋과 동일한 단어더라구요.

그래서 더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칼빈 주석도 없고... 다른 주석들도 제한적이라서요...


여기서 말하는 셋의 자식들이 누구인지,

왜 그들을 메시아로 대변되는 통치자가 다 멸하리라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所陽 (122.♡.148.131) 2014-04-23 (수) 11:22
영어번역은 아담의 아들 '셋'은 Seth이라고 하고 본문의 '셋'은 Sheth이라고 구별했습니다. 그러나 히브리어는 둘 다 같은 단어인 Sheth이기 때문에 번역을 통한 구분은 의미가 없습니다.
먼저 이 문맥이 메시아의 사역에 관한 예언이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이 본문에는 모압과 에돔, 아말렉과 겐족 그리고 깃딤에 대한 심판 가운데 ‘셋의 자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예언 속에 나오는 인물은 모압을 치고 셋(Sheth)의 자식들을 다 멸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문맥상 이 본문에 나타난 셋족은 아담의 아들 셋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것은 문맥뿐만 아니라 성경 전체 사상에도 맞지 않습니다. 물론 모압을 ‘셋의 자손’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특별히 창세기 19:37의 ‘이름을 모압이라 하였다’를 칠십인역은 ‘즉 나의 아버지로 부터’라고 번역함으로써 모압이 셋의 후손인 것을 암시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좋은 해결방식이 아닙니다. 그러면 모든 민족을 셋의 자손이라고 할 수 있으니까요.
다음으로 본문의 구조를 고려할 때 본문은 ‘에돔-세일’이라고 언급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리고 ‘모압-셋의 자손’이라고 말합니다. 즉 전자보다 후자가 더 오래 된 명칭입니다. 그래서 셋의 자손은 모압지역과 관련된 고대민족으로 보는 것입니다. 어떤 학자는 모압의 조상의 이름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또 상당히 가능성이 있는 견해는 히브리어‘셋’을 개인의 이름으로 보지 않고 주전 이천 년기 이집트의 주술문헌에 나오는 Shutu 부족으로 보고(Milgrom) 가나안 땅에 거하는 유목민 집단에 대한 일반적인 명칭으로 보는 것입니다.그 이집트어가 히브리어로 음역이 되면서‘셋’으로 표기된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낯선 언어이지만 광야를 여행하던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익숙했을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에서 이집트어를 음역한 단어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보디발’혹은 '보디베라'(파티파라: 라(태양신)가 땅에 내신 자)이란 말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본문의 구성상 이 민족은 모압 족속과 관계가 있어 보입니다.
예언 속의 심판하는 인물은 메시아적인 인물이고, 또 시기적으로 “가까운 일이 아닌” 것으로 보아 일차적으로 다윗 왕이 될 것이고, 또한 그의 보좌를 계승한 통치자들도 되고, 궁극적으로 그리스도가 될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왕들은 모압과 에돔과 직접 싸웠지만 다윗의 씨로 오신 그리스도는 메시아를 거절하고 인정하지 않은 그들과 같은 악의 세력과 싸우셨습니다.


고신대학교 구약학
신득일 교수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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