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최근게시물 사이트맵  
공지사항 : 
감사의 말씀: 펜앤마이크 정규재 대표님께,
질문 방식 변경: email로
ID저장
 Q&A(질문하기)
공개답변안내
공개답변
뉴스 & 이슈 더보기
   北 현송월 방한 중지도 …
   "文생일축하!" 서울 지…
   촛불이 웬일로 "태극기 …
   문재인의 최저임금 부작…
   "무섭고 떨린다"태극기…
   현 정부의 적폐 청산에 …
   한기총 대표회장, 대통…
   고려대학교 대자보, �…
   류여해 한국당 최고위원…
   中 “가난 피하려면 예…
   김장겸 MBC 사장 입장문
   유엔 인권이사회, 朴 전…
   프랑스법원 “교황동상…
   청년들! 우리가 적화되…
   UN 본부 앞에서 문재인 …
공개답변
    >  공개답변

질문은 이메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bkc1202@hanmail.net 감사합니다.

 
작성일 : 14-04-02 08:40
부활의 모습에 대해서 질문합니다.
 글쓴이 : 하주용 (211.♡.156.87)
 
기독교는 부활의 종교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이 확실한 증거라고 믿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의심 많은 도마에게 손을 보고 옆구리의 창 자국을 보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자가 되라고 하신 것을 보면, 부활 후에도 이 세상에서의 상처나 흔적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은 늙고 병든 상태이거나 어떤 사고로 처참한 모습으로 부활하지 않을 것 같은데 부활의 모습은 성경적으로 몇살정도의 모습으로 다시 사는 것입니까? 고견을 기다립니다.

所陽 (182.♡.41.230) 2014-04-02 (수) 18:29
중요한 질문이군요.
우리 몸의 ‘부활’은 기독교 신앙의 핵심 교리들 중의 하나입니다. 우리 몸이 부활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은 우리에게 큰 위로를 줍니다.
바울 사도는 고린도에 있는 크리스천들에게 보내는 서신에서 말하기를,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바라는 것이 다만 이생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리라.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사망이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전 15:17-22절).

그러면 성경과 신앙고백서들은 최후에 있을 ‘부활’에 대하여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요?
「하이델베르그 교리문답」(Heidelberg Catechism) 제57문에서는 몸의 부활이(resurrection of the body) 당신에게 주는 위로는 무엇인가를 묻고 있는데, 그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답하도록 가르칩니다: “이 생명이 끝난 후에 나의 영혼은 머리이신 그리스도에게로 즉시(immediately) 인도되고(눅 16:22, 23:43; 빌 1:21-23), 나의 이 몸은(this my body) 그리스도의 권능에 의해서 일으켜져 나의 영혼과 다시 합해져서( with my soul) 그리스도의 영화로우신 몸과 같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욥 19:25-26; 요일 3:2; 빌 3:21).”

역사적인 교회는 우리가 부활하게 될 때, 우리는 이 세상에서 살 때 지녔던 바로 그 몸을 입게 될 것이라고 가르쳐 왔습니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32장 2절에서는 마지막 날의 부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가르친다: “마지막 날에 살아 있는 자들은 죽지 않고 변화될 것이다(살전 4:17; 고전 15:51-52). 죽은 자들은 모두 본래와 같은 몸으로 부활할 것이다. 이 부활체는 질적으로는 전과 다를 것이나 같은 몸으로 영혼과 다시 결합하게 될 것이다(고전 15:42-44).”

신앙고백서들은 한결같이 부활 시에 입게 될 몸이라는 것은 이 세상에 살 때 가졌던 그 몸이라고 가르칩니다. 비록 그 성질은 다르다 하더라도 본래 가졌던 그 동일한 몸(all the dead in Christ shall be raised up, with the self-same bodies, and none other, although with different qualities)과 다시 결합될 것임을(shall be united again) 강조하고 있습니다.


「벨직 신앙고백서」 제37장 ‘마지막 심판’ 부분에서도 “모든 죽은 자들은 무덤에서 일으킴을 받아 그 영혼과 몸이 연합되어 예전에 살던 모습으로 화할 것”(their spirits being joined and united with their own bodies in which they lived)이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면, 우리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부활하게 될 때, 몇 살 정도의 나이로 부활하게 될까요?
많은 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우리가 부활하게 될 때에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시고 죽으시고 부활하실 때의 그 나이 정도가 아니겠느냐고 추측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가 부활할 때 어느 정도의 나이의 상태가 될 것이라고 가르치지 않습니다. 성경이 언급하지 않고 있는 부분에 대하여 지나친 호기심을 가져서 안되겠습니다. 우리의 구원과 신앙의 준칙인 성경(딤후 3:15-14)이 언급하고 있지 않은 것을 우리가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거룩하신 성삼위 하나님께서 그분께서 바라시는 거룩하고 완전한 상태로 우리를 부활시키실 것이므로, 우리는 믿음 안에서 강하고 담대하고 평온하게 주님을 섬기면서 생활하면 되겠습니다.

우리를 부활하게 하실 하나님의 크신 이름을 찬양합니다.



크리스찬Q&A 대표
최병규 박사 드림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저작권자ⓒ 크리스찬Q&A (www.christianqna.or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twitter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facebook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Me2Day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요즘
 
   
 


Copyright ⓒ 2011 크리스챤Q&A. All rights reserved. 운영자 이메일 : bkc1202@hanmail.net

※ 크롬에서 동영상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https://chrome.google.com 로 접속하시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