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로그인 최근게시물 사이트맵  
공지사항 : 
감사의 말씀: 펜앤마이크 정규재 대표님께,
질문 방식 변경: email로
ID저장
 Q&A(질문하기)
공개답변안내
공개답변
뉴스 & 이슈 더보기
   "北, 비핵화 관련한 美 …
   '촛불' 지지…
   폼페오 "비핵화 실패시 …
   트럼프 탁핵 우려 목소…
   前북한외교관 김태산 "…
   '사법부의 정치화&…
   ‘판사노조’ 논란 법관…
   反共우파 김문수·최대…
   양치기 소년 김정은
   ​​백악관 …
   3차 남북정상회담 소식…
   북한은 한.미를 속이고,…
   '3.1절 대회'…
   美 “북한, 자국민에 화…
   한국당, ‘국민개헌 대…
공개답변
    >  공개답변

질문은 이메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bkc1202@hanmail.net 감사합니다.

 
작성일 : 14-03-31 23:07
영지주의란 무엇입니까?
 글쓴이 : 우비피 (121.♡.69.236)
 
마르시온사상, 가현설, 영지주의 등 이단적 사상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그러나 영지주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데, 영지주의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所陽 (182.♡.41.230) 2014-04-03 (목) 17:30
영지주의(Gnosticism) 사상은 초기 기독교를 혼란스럽게 했던 이단 사상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 사상은 독단적이고 균형이 없는 주관성을 띠었기 때문에 많은 분파가 생겨났습니다. 지리적으로 볼 때 영지주의자들을 이집트 혹은 알렉산드리아 학파(바실리데스, 발렌티눗 등)와 시리아 학파(사투르니누스, 바르데사네스, 타티아누스 등)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교리적 성격을 기준으로 분류해 보면, 영지주의는 혼합주의를 표방하면서도 이교의 요소와 유대교의 요소와 기도교의 요소 등을 지니면서 발전했습니다. 그들 가운데는 시몬파, 니골라당, 배사교(Ophites), 마니교, 케린투스, 발렌티누스, 유스티누스, 마르시온, 타티아누스, 엔크라테이아파 등등 무수히 많습니다( * 이에 대해서는 필립 샤프의 ‘교회사’ 제 2권 ‘니케아 이전의 기독교’의 영지주의 부분을 읽으십시오).

‘영지주의’라는 말은 ‘지식’(knowledge)을 뜻하는 그리스어 그노시스(γν?σι?, gn?sis)라는 말에서 유래했습니다. 사실 그들의 분파가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한 마디로 설명하기란 어렵습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볼 때 ‘그노시스 사상’은 인간이 조물주(Demiurge, ‘데미어지’ 혹은 '데미우르고스')에 의하여 창조된 물질세계를 피하고 영적인 세상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영지주의자들은 물질 세계를 하나님(God)으로부터 직접 창조되었다기 보다는 그들이 어떤 중재적인 존재(an intermediary being)라고 여긴 Demiurge에 의하여 창조되었다고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영지주의 체계에서는 이 ‘데미어지’를 불완전하다고 여겨졌으며 어떤 경우에는 악하다고 여겨지기까지 했습니다. 영지주의에서 ‘데미어지’ 는 물질이나 육체 등 좀 불완전하고 하부 세계의 대표자처럼 여겨지며, 하나님의 세계(the world of God)은 상부 세계로 표현되고 영혼과 완전과 관계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세계를 영원한 것이고 물질적 부분이 아니라고 본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비전의(esoteric) 혹은 직관적인 지식(intuitive knowledge)이라고 할 수 있는 ‘영지’를 깨달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 '그노시스'가 물질 세계로부터 영혼의 구원에 이르는 길이라고 믿은 것이죠. 한마디로 영지주의는 인간이 구원을 얻는 길은 자기 밖으로부터 오는 어떤 힘에 의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신비로운 지식’으로 여겼던 ‘그노시스’(Gnosis)에 의해 가능하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영지주의의 여러 분파들에서는 ‘예수님’에 대한 견해가 좀 다르게 나타납니다. 어떤 영지주의자들은 예수님을 이 땅에 ‘그노시스’를 가져오시기 위하여 성육신해오신 지고의 존재(the supreme being)의 구현자로서 묘사했는가 하면, 또 어떤 경우에는 지고의 존재가 육신으로(in the flesh)로 오셨다는 것을 단호하게 부인하면서 예수님은 그노시스를 통하여 신성(divinity)을 획득했던 단지 사람이었다(merely a human)고 가르쳤습니다.

당시의 영지주의에 대하여 잘 분석하며 비판했던 교부는 이레니우스(Irenaeus, 130-200)였습니다. 그가 영지주의 이단을 비판했던 책이 ‘이단논박’(Against Heresies)입니다. 이 책은 초기교회사에서 귀한 유산 중의 하나이며, 영지주의적 이단들에 대해 설명하고 비판하면서도 동시에 기독교 신앙에 대하여 잘 변호하고 있습니다. 이레니우스는 이단들에 대하여 소개하면서, 그것을 논박하기 위하여 다시 '성경'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는 이단(영지주의)들의 성경해석을 '불경한 성경해석'(impious interpretations of these heretics)으로 일컬었습니다. 이레니우스는 이단을 논박하기 위하여 성경과 교회의 일치된 신앙(unity of the faith of the Church throughout the whole world)에 호소했습니다. 일치된 신앙이란 사도신경적인 범위 내에서의 신앙을 의미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는 역사적 교회는 무엇을 믿고 있는가를 강조했는데, 그에 의하면 교회는 전능하시며 창조자이신 하나님, 성육신해 오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선지자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경륜을 선포하신 성령님에 대한 고백을 지니고 있으며, 동시에 그리스도의 강림과 처녀 탄생, 수난, 부활, 승천, 다시 오실 것임(future manifestation from heaven) 등등에 대한 사도신경적 내용을 믿습니다.

크리스찬Q&A 대표
최병규 박사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
<저작권자ⓒ 크리스찬Q&A (www.christianqna.org)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게시글을 twitter로 보내기 twitter 게시글을 facebook으로 보내기 facebook 게시글을 Me2Day로 보내기 Me2Day 게시글을 요즘으로 보내기 요즘
 
   
 


Copyright ⓒ 2011 크리스챤Q&A. All rights reserved. 운영자 이메일 : bkc1202@hanmail.net

※ 크롬에서 동영상을 보기 원하시는 분은 https://chrome.google.com 로 접속하시어 플러그인을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