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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4-08-26 17:16
이사야 7장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글쓴이 : 하영진 (211.♡.128.185)
 
이사야 본문에서 7장 14절에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라는 것에서 이 본문이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상충되는 것이 15절에서 그가 악을 버리고 선을 택할 때를 무엇으로 이해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 본문이 1차적으로 이사야가 아하스에게 가까운 미래를 예언한 것으로 볼 때, 예수 그리스도로 말하기

이전에 이 본문에서 아이는 누구를 의미하는 지를 알고 싶습니다.

처녀와 관련해서도 예수 그리스도로 해석하면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히스기야 탄생이나 그 밖의 인물의 탄생을 언급한다면 "처녀"또한 모순이 되는데, 이 본문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요?

所陽 (122.♡.148.131) 2014-08-27 (수) 23:56
수 세기 동안 논쟁해 온 이사야 7:14에 관한 질문에 대해서 논문을 써서 설명해도 학문적으로 시원한 답을 드리기 어렵습니다. 저는 이 짧은 지면에 가장 간략하게 답을 드리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두 가지를 질문하셨습니다. 첫째, 이 아이가 누구인가? 둘째, 이때 ‘처녀’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가입니다. 뒤의 질문에 먼저 답을 하겠습니다.

1. 먼저 구약의 ‘처녀’에 대한 번역문제입니다. 한글 개역개정에서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14b)로 번역한 ‘처녀’로 번역된 ‘알마’(‘almā)는 일반적으로 처녀를 포함하여 결혼은 했지만 아직 아이를 낳지 않은 ‘젊은 여인’을 가리킵니다(창 24:43; 출 2:8; 시 68:25; 잠 30:19). 원래 이 말이 속성상 ‘처녀’란 의미가 아니지만 구약에서는 지시대상(referent)을 그렇게 적용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영어번역과 칠십인역, 시리아역과 같은 고대번역이 ‘처녀’(virgin)로 번역함에도 불구하고 몇몇 영어번역(RSV, NRSV)과 네덜란드, 독일어, 불어성경도 ‘젊은 여인’으로 번역했습니다. 정말 아하스 시대에 처녀가 아이를 낳는다고 한다면 문제가 되겠죠. 그렇지만 ‘처녀’라고 번역해도 해석상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이것은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예언이기 때문에 예언할 당시에 처녀가 결혼해서 아이를 낳게 될 것이라는 말로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역사적으로 그 여인이 누구인지를 말하기는 어렵지만 왕족일 것으로 보입니다.

2. 이 아이가 누구인지에 대해서 대해서는 몇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이 아이가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설명했습니다. 왜냐하면 역사적으로 연결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없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칼빈이 이 입장을 취합니다. 그러나 구약의 역사적 문맥에 맞지 않는 해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임마누엘’이라는 아이를 유다의 여인들이 낳은 아이들이라는 집단으로 보려는 학자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본문은 개인적인 대상을 지칭하고 있기 때문에 왕족과 관계가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앗수르를 물리친 유다 왕 히스기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시기와 연도가 잘 맞지 않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가능성이 있는 것은 ‘임마누엘’과 마헬살랄하스바스가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8:3). 임마누엘과 마헬살랄하스바스는 둘 다 앗수르에서 벗어난다는 징조가 되었고 어릴 때 행동의 시기도 비슷합니다(7:14-16; 8:4). 또 8:8에서 ‘임마누엘’이라고 부르는 것도 후자와 관련됩니다. 물론 마헬살랄하스바스는 임마누엘이란 이름과 다르지만 그 뜻이 ‘급히 약탈하다’란 의미로서 하나님께서 심판 중에 어떻게 함께 하시는 지를 암시합니다. 그래서 이사야가 공주와 같은 왕족과 결혼하여 낳은 아들로 추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아이가 징조가 되어 이스라엘은 앗수르에게서 해방될 것이고 그 임마누엘이 궁극적인 구원자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가 되는 것입니다(마 1:23).

신득일 교수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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